자기조정 전략 개발 수업이 아동의 쓰기 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 Affiliation
- 제주대학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초등교육방법
- Advisor
- 송재홍
- Table Of Contents
- 국문 초록 i
I. 서론 1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4
II. 이론적 배경 5
1. 쓰기 능력 및 쓰기 태도 5
가. 쓰기 능력의 개념 5
나. 쓰기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
다. 쓰기 능력의 평가 8
라. 쓰기 태도 9
2. 자기조정 전략 개발 수업 11
가. 과정 중심 쓰기 교육 11
나. SRSD 수업의 특징 12
다. SRSD 수업의 단계 14
3. 선행연구 고찰 16
III. 가설 20
IV. 연구방법 21
1. 실험 단계 21
2. 실험 대상 21
3. 측정 도구 23
가. 쓰기 능력 검사 23
나. 쓰기 태도 검사 25
4. 실험 도구 및 절차 26
가. 실험 도구 26
나. 실험 절차 32
5. 통계적 분석 34
V. 결과 35
1. 쓰기 능력 35
2. 쓰기 태도 37
VI. 결론 및 논의 40
참고문헌 44
ABSTRACT 48
부록 51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Citation
- 신은경. (2008). 자기조정 전략 개발 수업이 아동의 쓰기 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
Appears in Collections:
-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Education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