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자기조정 전략 개발 수업이 아동의 쓰기 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Self-Regulated Strategy Development Instruction on Children's Performance and Attitude in Writing
Abstract
.
Author(s)
신은경
Issued Date
2008
Awarded Date
2008.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5653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교육방법
Advisor
송재홍
Table Of Contents
국문 초록 i
I. 서론 1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4
II. 이론적 배경 5
1. 쓰기 능력 및 쓰기 태도 5
가. 쓰기 능력의 개념 5
나. 쓰기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
다. 쓰기 능력의 평가 8
라. 쓰기 태도 9
2. 자기조정 전략 개발 수업 11
가. 과정 중심 쓰기 교육 11
나. SRSD 수업의 특징 12
다. SRSD 수업의 단계 14
3. 선행연구 고찰 16
III. 가설 20
IV. 연구방법 21
1. 실험 단계 21
2. 실험 대상 21
3. 측정 도구 23
가. 쓰기 능력 검사 23
나. 쓰기 태도 검사 25
4. 실험 도구 및 절차 26
가. 실험 도구 26
나. 실험 절차 32
5. 통계적 분석 34
V. 결과 35
1. 쓰기 능력 35
2. 쓰기 태도 37
VI. 결론 및 논의 40
참고문헌 44
ABSTRACT 48
부록 51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신은경. (2008). 자기조정 전략 개발 수업이 아동의 쓰기 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