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자기조정학습에서 '언어화'가 저성취아동의 수학 학업성취도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Verbalization in Self-Regulated Learning on Underachiver's Matheematics Achievement and Self-efficacy
Abstract
.
Author(s)
양희현
Issued Date
2008
Awarded Date
2008.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5654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교육방법
Advisor
송재홍
Table Of Contents
국문 초록 i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연구의 제한점 5
II. 이론적 배경 6
1. 자기조정학습 6
가. 사회인지이론 6
나. 자기조정학습의 개념 7
다. 자기조정학습의 모형 11
2. 자기조정학습에서 모델링과 언어화 14
가. 모델링 14
나. 언어화 17
3. 수학 저성취와 자기효능감 19
가. 저성취아의 개념 19
나. 저성취아의 특징 21
다. 저성취와 자기효능감 23
4. 선행연구 고찰 25
III. 가설 31
IV. 연구방법 32
1. 실험 설계 32
2. 대상 32
3. 측정도구 34
가. 수학 학업성취도 검사 34
나. 수학 자기효능감 검사 34
4. 실험 도구 및 절차 36
가. 실험 도구 36
나. 실험 절차 42
5. 통계적 분석 44
V. 결과 45
1. 수학 학업성취도 45
2. 수학 자기효능감 46
VI. 결론 및 논의 48
참고 문헌 52
ABSTRACT 61
부록 64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양희현. (2008). 자기조정학습에서 '언어화'가 저성취아동의 수학 학업성취도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