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 본 논문은 2007년 8월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본 연구는 자아존중감 프로그램이 실업계 여고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자아존중감 프로그램은 학생의 자아존중감에 어떤 효과가 있는가?

둘째, 자아존중감 프로그램은 학교생활 적응에 어떤 효과가 있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제주시 소재 J여자상업고등학교 2학년 여학생 264명 중에서 무선 표집으로 뽑은 2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이를 다시 무선 할당하여 상담집단 10명, 비교집단 10명을 구성하였다.

이 연구에 적용된 자아존중감 프로그램은 조원성(1996)과 양복실(2000)의 연구에서 사용한 프로그램과 정찬식(1997)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적용한 자아존중감 프로그램을 참고하여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재구성하였다. 상담 프로그램은 연구자가 매주 1-2회씩 7주간에 걸쳐 총 12회기를 하였으며, 한 회기마다 50-60분씩 소요되었다.

자아존중감 측정도구는 김희화와 김경연(1996)이 한국의 아동 및 청소년용으로 개발한 척도를 보완 수정한 김희화(1998)의 자아존중감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총 49문항이고 7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생활 적응 측정도구는 김정환(1981)의 학교 관련 태도 측정도구와 이상필(1990)의 학교생활 적응 척도의 영역을 참고로 하여 이영선(1997)이 적용한 학교생활 적응 척도를 본 연구자가 연구목적에 맞게 재구성한 것을 사용했으며 총 40문항이고 5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처리 분석은 Windows SPSS 1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첫째, 자아존중감 프로그램은 실업계 여고생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둘째, 자아존중감 프로그램은 실업계 여고생의 자아존중감 하위영역인 학업 및 전반적 자아, 친구 관련 자아, 가정적 자아, 신체 외모 자아, 성격적 자아, 신체 능력 자아, 교사 관련 자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셋째, 자아존중감 프로그램은 실업계 여고생의 학교생활 적응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넷째, 자아존중감 프로그램은 실업계 여고생의 학교생활 적응 하위영역인 교사-학생 간의 관계, 교우관계, 학교 수업, 학교 환경, 학교 행사 참여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이상의 결론을 종합하면 자아존중감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학교생활 적응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학생들은 자신이 가치로운 존재라는 인식을 갖고 동시에 긍정적 자아존중감이 형성되면 학교생활에 필요한 대인관계, 수업태도, 규칙 준수 등에 관한 올바른 생활습관을 형성하게 되어 원만하게 학교생활에 적응한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스스로 가치 있는 사람이라는 인식을 가지며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자아존중감 프로그램을 활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