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正規 時間 中 數學英才學生 指導 方案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eaching for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during the Regular Classes
Abstract
본 연구는 특별한 재능발달욕구나 학업욕구를 지닌 영재학생들이 정규 수업시간에 부적절한 행동양상을 보일 수 있으므로 이 학생들의 수업참여도를 높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정규수업시간중의 지도방안으로 일반학급에서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하고 영재학생들과의 면담을 통하여 협동학습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것으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규수업시간중의 일반학생들과 함께하는 협동학습은 영재학생들이 다른 학생들의 학습을 도와야할 경우가 많고 소집단의 공동목표를 달성해야 하므로 개별학습이나 심화학습의 기회를 따로 갖기가 어려우므로 학업성취에 효과가 있다고 보기가 어렵다. 그러나, 여러 명의 학생들에게 반복해서 설명해주거나 발표하는 과정에서 발표기회가 늘수록 학습내용에 대한 정리가 더욱 잘 되고 논리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여러 가지 형태의 학습과제 제시와 모둠별 프로젝트 협동학습활동은 영재학생들의 수학적 호기심과 탐구심을 갖게 하는 계기가 되어 개인적인 탐구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둘째, 협동학습은 영재학생들의 수업참여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영재학생들은 모둠원들과 토론하고 도와주고 설명해주는 과정에서 수업에 적극적으로 주도적인 역할을 하면서 참여하며 수업에 흥미가 많아지고 집중하게 된다.
셋째. 협동학습은 영재학생들의 정서적인 면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영재학생들은 모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으로써 모둠원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인기를 얻고 있어서, 자신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으며, 자신을 과시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됨을 자랑스러워한다. 사회성이 부족한 영재학생의 경우에도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사회성이 길러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은 일반학급을 대상으로 하여 협동학습을 적용하는 경우 영재학생들의 학업성취 면에 크게 효과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동료 학생들에게 설명해주고 서로 협동하여 학습하는 과정에서 학습에 대한 흥미, 동료와의 우정, 발표와 청취능력, 그리고 고급사고의 경험을 얻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협동학습은 영재학생들에게 자기의 생각과 지식을 충분히 토론하여 좀 더 발전시킬 수 있는 수업의 방법이며 수업에 대한 흥미와 참여를 높이고 영재학생들의 정서적인 면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수업방법이므로 학업성취와는 상관없이 그 자체만으로도 권장될 수 있는 수업전략임을 보여주고 있다. 영재학생들이 정규수업시간에 부적절한 행동을 보일 수 있는 것을 최소화하고 수업에 대한 흥미와 참여를 높이며, 일반학생들과 함께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방법의 개발, 다양한 주제의 개발 등 지도방안에 대한 지속적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uthor(s)
김선희
Issued Date
2007
Awarded Date
200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016
Alternative Author(s)
Kim, Seon-Hee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Advisor
고봉수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4
3.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5
1. 수학 영재의 정의 및 특성 5
2. 협동학습의 이론 21
3. 수학영재를 위한 협동 학습 33
Ⅲ. 연구의 대상 및 절차 39
1. 연구의 대상 39
2. 연구절차 41
Ⅳ. 연구의 실제 41
1. 사전면담 41
2. 협동학습모형의 적용 44
3. 협동학습 적용에 따른 면담 58
3. 협동학습에 대한 인식 분석 62
Ⅴ.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7
69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김선희. (2007). 正規 時間 中 數學英才學生 指導 方案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