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1학년 5종 음악교과서 연구

Abstract

중학교 음악교육에서 합창교육은 음악적 능력 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인격 형성을 위한 기초적인 작업을 닦고 정서적인 교육으로서의 본질적 역할을 수행 하며 합창을 통해 학생들은 음색의 질서와 미를 만들어 내기 위한 과정에서의 감정의 절제와 발산을 배울 수 있다.

또한 합창은 본질적으로 음악적 사고와 표현력을 기르기 위해서 기초적인 음악활동으로 다른 어떤 활동영역 보다 생활 속에서 조화미를 느끼고 배우게 해주고, 학생들 간의 조화와 신뢰를 통한 사회적 활동을 체험하게 하며. 미적 감수성을 계발하고 다른 사람과의 연합을 통하여 안정된 정서를 기를 수 있다.

학생들은 합창교육을 받음으로써 조화와 균형을 익히고 나아가서는 사회인으로서의 협동 정신을 기를 수 있는 가장 실제적인 교육 형태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점에서 합창은 학교교육이 사회교육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전인교육의 중심이 되는 합창은 중학교 학교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기에 합창 교육의 중요한 역할을 인지하고 합창교육에 연구할 필요성을 갖게 되었다. 합창수업의 교재 중 가장 근간이 되는 것이 바로 현행 음악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 합창곡들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5종 음악교과서의 합창제재곡을 비교 분석해 보고 교과서에 수록된 합창곡이 제 7차 교육과정을 바르게 반영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데에 있다.

본 논문에서는 첫째 이론적 배경으로 합창의 개념과 합창의 형태를 알아보았다.

둘째 청소년기에 대한 고찰로 청소년기의 특징을 살펴보고 청소년기의 합창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셋째 7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개정 배경과 개관에 대해 고찰해 보고 음악과 교육 목표와 내용을 통하여 합창 교육의 목적과 의의를 분석 해 보았다.

넷째 합창제재곡을 중심으로 한 교과서의 세부적인 비교・분석으로 수록된 46곡의 합창곡을 한국가곡, 외국가곡, 한국민요, 외국 민요로 분류하여 분포도, 연주형태, 빠르기, 형식, 음역, 조성을 통계하여 그래프로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결론을 내려 보았다.

합창음악이 교육의 매개체의 역할을 충실히 감당하기 위해서는 각 구성에 맞는 악곡의 선정이 요구된다. 변성기 학생들에게 무리한 음역을 요구하는 것과 너무 많은 성부에 의한 어울림만을 강조하게 된다면 이것은 합창에 대한 거부감을 형성할 수 있다. 청소년들이 이상적인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감정적 경험으로서의 합창 정신적 경험으로서의 합창 사회적 경험으로서의 합창을 통하여 창조성이 풍부한 인간을 형성하고 심미적 감각을 세련시키며 정서가 순환되어 조화로운 인격체로 성장될 수 있는 합창제재곡들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을 계기로 신체적 정신적 격동기에 놓여있는 청소년들에게 올바르고 조화로운 인격형성을 위해 합창활동 교육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이에 맞는 음악교육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