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제주 고지도를 활용한 지역학습 방안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Regional Geography Education using Old Maps of Jeju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 사회 「Ⅰ. 지역과 사회탐구」단원 학습에 있어서 고지도의 활용에 관한 방안을 구안하였다. 즉 고지도를 하나의 학습 매체로 인식하여 「Ⅰ. 지역과 사회탐구」단원 중 <1. 지역의 지리적 환경>, <2. 지역 사회의 변화와 발전> 단원에서 여러 가지 지리적 요소들을 추출하여 지역학습방안을 설계하였다.
고지도는 지역의 자연 지리적 내용, 행정․군사적 내용, 문화․경제적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학생들의 지역학습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특정 지역의 변화과정, 자연환경, 인문환경, 문화유적 등을 학습할 수 있으며 지역의 구조나 위치 정보 등 시각적․공간적 내용을 학습하는 데 매우 효용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현존하는 제주 고지도중 매우 사실적이고 내용이 풍부한 를 활용하여 자연 지리적 요소를 이용한 학습, 인문 지리적 요소를 이용한 학습, 지역변화학습, 문화유적학습 등의 학습 내용을 구성하고 4차시 교수․학습 과정안과 탐구학습지 자료를 개발하였다. 에 나타난 학습 요소와 이를 활용한 학습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 지리적 요소를 이용한 학습에서는 를 활용하여 위치, 화산지형, 해안과 하천, 곶자왈의 특징 등의 내용을 학습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이를 통하여 제주지역의 자연환경의 특색을 파악할 수 있는 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다.
둘째, 인문 지리적 요소를 이용한 학습에서는 , 『耽羅巡歷圖』의 , 등의 고지도를 통하여 제주도의 촌락, 방어시설, 과원, 목장의 특색을 파악하도록 구성하였다. 이를 통하여 제주지역의 인문환경의 특색을 파악할 수 있는 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다.
셋째, 지역변화학습에서는 와 현재 지도를 통하여 행정구역의 변천과정, 시대별 중심지, 교통․통신 수단의 변화, 지명의 변화 등을 학습하고 이러한 변화를 가져온 요인을 탐구하도록 구성하였다. 이를 통하여 제주 지역의 여러 가지 변화 요소들을 시각적이고 공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다.
넷째, 문화유적학습에서는 ,『탐라순력도』의 , , 등을 통하여 제주목관아, 관방유적, 제주시권 문화유적, 향교 등을 탐구하도록 구성하였다. 이를 통하여 제주지역의 문화유적을 파악하도록 제시하였다.
Author(s)
김란영
Issued Date
2007
Awarded Date
200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143
Alternative Author(s)
Kim, Ranyoung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지리교육
Advisor
오상학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내용과 방법 3
3. 연구 동향 4

Ⅱ. 지역학습과 제주 고지도 7
1. 지역학습의 의의와 방법 7
1) 지역학습의 개념과 의의 7
2) 지역학습의 방법 9
2. 지역학습에서의 고지도 활용 11
3. 제주 고지도의 특징과 고지도 읽기 14
1) 제주 고지도의 특징 14
2) 고지도 읽기 18

Ⅲ. 제주 고지도를 활용한 지역학습의 설계 28
1. 『지역과 사회 탐구』단원의 학습계획 설계 28
2. 제주 고지도를 활용한 지역학습 방안 32
1) 자연 지리적 요소를 이용한 지역학습 32
2) 인문 지리적 요소를 이용한 지역학습 40
3) 지역변화학습 46
4) 문화유적학습 53

Ⅳ. 결론 및 제언 60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김란영. (2007). 제주 고지도를 활용한 지역학습 방안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Geography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