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제주지역 음악학원의 운영실태와 개선방안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Operation Realities and Improvement Plans for Music Institutes in Jeju Area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제주시내 피아노 음악학원의 운영 실태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발전적인 음악교육의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함에 있다.
연구의 구체적인 내용은 (1) 음악학원 내의 일반적 사항 (2) 교재의 사용실태 (3) 음악학원의 시설현황 (4) 교육내용 및 지도 방법 (5) 유아 및 유치부의 음악교육 (6) 교사의 자질향상 및 세미나 (7) 음악학원의 문제점 및 개선점에 관한 사항이다.
조사 방법은 총 39문항의 질문으로 되어 있는 설문지를 통하여 실시하였으며, 제주시내 105명 음악학원 원장, 강사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의 대다수가 음악을 전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부 몇몇 교사들은 전혀 음악과 관련이 없는 일반학과를 졸업한 교사들도 있었다. 피아노 교육은 특별한 재능과 교수법이 요구되고 교사의 음악적 소양에 따라 학습 효과가 다르게 나타난다. 그러므로 피아노 비전공 교사들의 음악적 소양의 개발이 필요하다. 그리고 교사가 담당하고 있는 학생의 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개인의 재능과 능력을 고려한 교육이 힘들어서 교사 1인당 지도하는 학생수의 조절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둘째, 음악학원에서 사용되는 교재는 예전부터 사용되고 있던 것들이 대부분이다. 교재 선택에 있어서 우리 실정에 맞고 아동의 흥미와 실력을 늘릴 수 있는 피아노 교재의 선택과 개발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셋째,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음악학원의 시설과 학습보조기구의 시설을 확충해야 하겠다.

넷째, 피아노 음악학원의 수준 높은 교육을 위해서는 흥미를 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폭넓은 교육의 개발이 필요하겠다.

다섯째, 교사들의 음악적 소양을 높이기 위한 노력과 음악학원의 운영에 관한 세미나, 교수법등에 대하여 특강이 개발되고 활성화 되어야 하겠다.

따라서 교육에 대한 투철한 사명을 가진 교사와 교육환경의 개선책들이 다같이 보완될 때 음악학원 교육이 진정한 사회교육기관으로 정립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피아노 음악학원의 운영실태와 개선방안 연구를 바탕으로 항후 연구 과제를 제시한다.

첫째, 설문의 대상이 제주시내 음악학원을 대상으로 했으며, 설문조사 대상자가 105명으로 설문조사 결과를 일반화 할 수 없다. 따라서 설문조사 대상자를 확대하여 설문결과에 대한 일반성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둘째, 피아노 음악학원은 시대에 맞는 다양하고 독창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교육방식이 아니라 새로운 교재를 연구하고, 그에 따른 새로운 지도법을 개발하는 등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는 학원이 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라 학부모들의 교육적 요구도 변한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학부모들의 교육적 요구와 학원의 교육효과의 관계에 대하여 연구가 필요하다.
Author(s)
김훈석
Issued Date
2008
Awarded Date
2008.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382
Department
교육대학원 음악교육
Advisor
김정희
Table Of Contents
Ⅰ.서 론 1
1.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방법의 한계점 2
1)연구의 범위 2
2)연구의 방법 2
3)연구의 한계점 2

Ⅱ. 본 론 3
1.이론적 배경 3
1)음악교육의 중요성 3
2)우리나라 음악교육의 역사 4
3)음악학원의 정의 및 역할 5
4)음악학원 설립 운영에 관한 법률 6
5)선행 연구 고찰 7
2.조사 결과 분석 9
1)제주도학원의 현황 9
2)음악학원내의 일반적 사항 11
3)교재의 사용실태 23
4)음악학원의 시설현황 27
5)교육내용 및 지도방법 31
6)유아 및 유치부의 음악교육 34
7)교사의 자질향상과 연수 프로그램 37
3.조사결과 분석에 따른 개선방안 40

Ⅲ.결 론 44

참고문헌 47
Abstract 48
설문지 52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김훈석. (2008). 제주지역 음악학원의 운영실태와 개선방안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Music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