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제주지역 학교급식 관리자의 조직문화 및 조직몰입에 따른 직무만족도 분석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School Foodservice Managers' Job Satisfaction of Organizational Culture and Commitment in Jeju
Abstract
본 연구는 제주지역 학교급식 관리자를 대상으로 급식실․행정실의 조직문화 유형, 조직몰입 수준, 직무만족도를 측정하여 급식실․행정실의 조직문화 유형, 조직몰입 수준과 직무만족도와의 관련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제주지역 초․중․고등학교에서 급식업무를 담당하는 영양사 146명을 대상으로 2006년 10월 21일부터 11월 4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회수된 총 144개(98.6%)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은 SPSS Win 12.0을 이용하여 처리하였고, 조사항목에 대한 전체적인 현황 파악을 위해 기술통계량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내용별 분석 방법은 Reliability analysis, Factor analysis, t-test, ANOVA(Duncan's multiple comparison), Pearson correlation, Multiple regression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현재 제주지역 학교급식 영양사가 인지하는 급식실․행정실의 조직문화가 영양사의 조직몰입으로 전달되어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고, 세부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급식 영양사들의 일반사항을 분석한 결과, 연령은 만30~39세(63.9%)가 가장 많았고, 결혼여부는 기혼(77.1%)이 많았다. 학력은 전문대+학사편입 졸업자(41.0%)가 가장 많았고, 경력은 10~15년 미만(36.8%)이 가장 많았으며, 고용형태는 정규직이 68.7%, 비정규직이 31.3%를 나타내었다. 근무지역은 도시형(55.6%)이 많았고, 근무학교는 초등학교(50.7%)가 가장 많았으며, 대부분의 학교에서 단독관리(79.2%), 1일 1식(85.4%)을 하고 있었다. 급식인원은 200~500명 미만(44.4%)이 가장 많았고, 조리종사원의 경우 고정직(77.1%)이 많았으며, 인원은 5~10명 미만(47.2%)이 가장 많았다.
둘째, 학교급식 영양사들이 인지하는 현재 급식실의 조직문화는 '관계지향적' 유형이 가장 강한 것으로 나타났고, 현재 행정실의 조직문화는 '위계지향적' 유형이 가장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급식실과 행정실 모두 현재의 조직문화와 이상적인 조직문화간의 괴리가 존재하였고, 이상적인 조직문화 유형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현재보다 좀 더 강한 조직문화 성격을 띄면서 특히 '관계지향적'이며 '개방지향적'인 유형이 강조된 조직문화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학교급식 영양사들의 조직몰입 수준은 보통을 상회하는 수준으로 '충성심'과 '긍지'에 대한 몰입이 '일체감'에 대한 몰입보다 비교적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학교급식 영양사들의 직무만족도는 보통을 약간 상회하는 수준으로 '직무자체'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또한 직무만족 요소의 상대적인 순위 측정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항목 역시 '직무자체'로 조사되었다.
다섯째, 학교급식 영양사들이 인지하는 급식실․행정실의 조직문화 유형, 조직몰입 수준, 직무만족도간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현재 영양사가 인지하는 급식실․행정실의 조직문화는 조직몰입, 직무만족도와 정(+)의 상관관계를 보여 조직문화가 조직몰입 수준, 직무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여섯째, 조직문화 유형과 조직몰입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해 본 결과, 급식실의 '관계지향적' 조직문화와 행정실의 '관계지향적' 조직문화가 영양사의 조직몰입 수준과 직무만족도를 높이며, 조직몰입 요인 중 '일체감' 요인과 '긍지' 요인이 영양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일곱째, 영양교사의 영양교육 실시를 위한 해결과제의 상대적인 순위측정에서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은 '1개교 1인 영양교사 배치'로 조사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학교급식 영양사들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현재보다 더 '관계지향적'인 급식실․행정실의 조직문화가 요구되고, 이러한 조직문화를 통해 영양사들의 조직몰입 수준을 높여줌으로써 궁극적으로 영양사들의 직무만족도의 향상과 함께 보다 효율적인 영양사 업무의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Author(s)
부윤정
Issued Date
2007
Awarded Date
200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026
Alternative Author(s)
Bu,Yun-Jeong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양교육
Advisor
고양숙
Table Of Contents
국문요약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Ⅱ. 이론적 배경 4
1. 학교급식 4
2. 조직문화 6
3. 조직몰입 9
4. 직무만족 11
Ⅲ. 연구 방법 14
1. 조사대상 및 방법 14
2. 조사내용 14
3. 자료의 통계처리 17
Ⅳ. 연구 결과 및 고찰 18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사항 18
1)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18
2) 조사 대상자의 근무 환경 20
2. 조사 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22
1) 조직문화 22
2) 조직몰입 25
3) 직무만족 28
3. 조직문화,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의 양적(quantitative) 분석 32
1) 조직문화 32
(1) 급식실 조직문화 32
(2) 행정실 조직문화 39
2) 조직몰입 46
3) 직무만족 50
4) 직무만족 요소의 상대적 순위 측정 60
4. 조직문화, 조직몰입, 직무만족도간의 질적(qualitative) 분석 62
1) 조직문화, 조직몰입, 직무만족도간의 상관분석 62
2) 조직문화, 조직몰입, 직무만족도간의 회귀분석 64
3) 조직문화, 조직몰입, 직무만족도간의 관계 모형 67
5. 영양교사의 영양교육 실시를 위한 해결과제 68
Ⅴ.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4
부록 82
Abstract 88
Degree
Docto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부윤정. (2007). 제주지역 학교급식 관리자의 조직문화 및 조직몰입에 따른 직무만족도 분석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Nurtition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