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청 업무환경개선을 위한 그린빌딩 의식에 관한 기초연구

Abstract

기후변화대응시범도로 지정된 제주특별자치도의 주요추진과제중의 하나로 건축분야에서는 효율적 에너지이용과 자원절약형 시스템을 갖춘 그린빌딩을 주목하고 있다. 특히 그린빌딩화는 상징성과 비용부담, 그리고 공공적 성격이 강하게 요구되어 공공건축물을 중심으로 추진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할수 있다.

본 연구는 제주특별자치도의 대표적인 공공건축물이라고 할수 있는 제주특별자치도 제1청사와 제2청사를 대상으로 그린빌딩화에 따른 공간사용자의 업무환경의 평가와 요구조건을 파악함으로서 공공건축물의 그린빌딩화를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국내외 그린빌딩 인증 기준 분석을 통해 업무환경이 그린빌딩에서 차지하고 있는 역할과 중요성에 대하여 분석하고, 둘째, 그린빌딩 사례분석을 통해 실제 그린빌딩화에서의 업무환경의 중요성을 고찰하였으며, 셋째, 제주특별자치도 제1,2청사 근무자를 대상으로 업무환경 및 청사의 그린빌딩화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근무자들이 느끼고 있는 외부환경 및 실내업무환경의 문제점 도출, 청사의 그린빌딩화에 대한 인지도 및 현청사에 적합한 그린빌딩수법에 대한 의식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대한 주요 내용정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국의 대표적인 그린빌딩 인증기준을 살펴본 결과 실내환경에 대한 평가항목의 비중이 15%~25%를 차지하고 있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그린빌딩화에 있어서 실내환경의 개선이 상당히 중요한 부분으로 평가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이 연구의 목적과도 부합되는 중요한 의미로서 도청사의 그린져빌딩화를 통해 에너지 및 환경 부하 경감만이 아니라 업무환경의 향상을 가 져 오므로써 그린빌딩 리모델링의 필요성에 대한 충분한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부분으로 판단된다.

둘째, 건축된 국외 그린빌딩 사례 분석을 통해서 업무환경과 그린빌딩화의 절대적 상관관계를 파악할 수 있었다.

일본 및 미국의 그린빌딩 사례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그린빌딩에 적용되는 친환경 기법을 통하여 에너지절감과 자원절약 및 환경부하에 대한 해소만이 아니라 오염되지 않은 쾌적하고 개방적인 실내환경을 제공하므로써 청사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를 향상시킴은 물론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키므로써 업무생산능력까지 증대시킬 수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직원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도청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현 도청사의 실내환경에 대한

직원들의 체감지수는 보통이하의 열악한 수준으로 조사되었고 특히 제1청사 제2청사에 비해 열악한 환경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인자분석결과 직원들은 공간적 환경과 온열환경에 대한 관심이 큰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그린빌딩화에 대한 인지도 분석에서는 인지도가 다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그린빌딩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방안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청사의 그린빌딩화 추진에 대하여는 직원들이 대부분 긍정적인 것으로 조사되었고, 그린빌딩 화에 대한 긍정적인 이유와 개선점 분석에서는 그린빌딩화를 통한 도청사의 업무환경 개선과 휴게공간 조성 등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해 건물의 그린빌딩화가 에너지와 환경문제만이 아니라 실내환경의 쾌적성을 높이고 직원간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키므로써 업무환경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청사내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드러났듯이 노후하고 열악한 도청사의 실내환경을 개선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대안으로 그린빌딩 도입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도청사의 그린빌딩화를 통한 효과를 극대화 하고 직원들의 내부환경에 대한 만족도 제고를 위하여 향후 그린빌딩 리모델링을 위한 설계용역시 설문조사에 나타난 직원들이 불만 요인과 개선요구사항들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설계가 이루어져야 하겠으며, 리모델링 후 개선결과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The Indiscriminate usage of fossil fuel for large scaled unbanization and construction boom has became a cause of vast environmental load on the earth by rapid industrialization during 7~80's. Thus it shows dark blue print of our future like environmental destroy and depletion of energy

The green industry has received attention as a "New Growth Engine Indusry", which is the solution for those kind of environmental problems such as Kyoto Protocol for reducing carbon emission which command national industrial competitiveness.

The Green Building raising as a alternative solution in architecture for the environmental problem of the world. So far, however research and development about this idea is not reached so much in Korea yet.

Because the role of government is very important in environmental improvement, thu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the blue print about adoption of Green Building system in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s main building in shortly and further more all the public and personal buildings in Jeju through the analysis of environmental improvement of work space, regarding as the Green building system in the 1st and the 2nd main buil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