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조기 영어 교육의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Effects of early childhood English education : Focussed on the first graders in the elementary school
Abstract
본 연구는 영어 교과가 교과목으로 처음 도입되어 영어 교육을 받는 초등학교 1학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초등학교 입학 이전에 이루어지는 조기 영어 교육의 실태를 살펴보고 초등학교 입학 전 영어교육 경험이 초등학교 입학 후 1학년 영어 학습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제주시내 한 초등학교 1학년 학생 1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 빈도분석, 교차분석, 평균차이 검증인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초등학교 입학 이전에 영어를 배우게 된 아동이 훨씬 많았으며 대다수의 아동이 조기 영어 교육에 대해 높은 흥미를 보였고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1학년 영어 학습에 대한 선호도, 흥미도, 수업 시간의 듣기에 대한 자신감, 말하기 및 발표에 대한 자신감, 영어 어휘 이해도, 내용 이해도, 여러 활동시의 참여시의 자신감, 평상시 영어 사용 정도, 원어민을 대하는 태도, 영어권 문화의 관심도의 항목에 있어서도 조기 영어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아동이 경험이 없는 아동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를 처음 배우기 시작한 시기에 따라서는 만 4-5세에 영어를 배우기 시작한 아동, 즉, 1년 이상의 영어 공부 경험을 가지고 있는 아동이 영어 시간의 듣기, 말하기 및 발표에 대한 자신감이나 여러 활동시의 자신감이 비교적 높았다.
조기 영어 수업 주당 횟수에 따라서는, 대체적으로 주당 수업 횟수가 많을수록 영어 선호도, 흥미도, 듣기에 대한 자신감, 발표 및 말하기에 대한 자신감, 영어 어휘 이해도, 내용 이해도, 평상시 영어 사용 정도, 원어민을 대하는 태도에서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후 검증 결과 역시 수업 횟수가 많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조기 영어 수업 시간에 따라서는 조기 영어 교육 수업 시간이 길수록 선호도, 흥미도, 듣기, 말하기 및 발표에 대한 자신감, 영어 어휘 이해도, 내용 이해도, 영어 사용 정도, 원어민을 대하는 태도, 영어권 문화의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후 검증 결과 수업 시간이 1-2시간의 경우 높게 나타났다.
조기 영어 교육을 받은 기관과 학습 방법에 따른 1학년 영어 학습 태도를 살펴보면 영어 학원에서의 공부가 가장 높은 응답이 나왔으며 주로 영어 학원에서 교재로 공부하거나 원어민과의 대화 즉 원어민 선생님과의 공부를 많이 한다고 응답하였다.
이런 점에서 살펴 볼 때 영어 학원에서의 다양한 학습 방법이 아동들이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조기 영어 교육 흥미도와 이해도에 따라서는 취학 전 영어 교육의 흥미가 높은 경우 전체적으로 1학년 영어 학습 태도 또한 나타났다.
조기 영어 학습이 현재 영어 학습에 도움을 주는 정도에 따라서는, 취학 전 영어 교육이 현재 영어 학습에 도움을 주는 정도가 긍정적일수록 1학년 영어 학습 태도 또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취학 전 영어 흥미도에 따라 사후 검증 결과 매우 많은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경우가 많았다.
초등학교 입학 이후 현재 약 92%의 아동이 학교 방과 후 활동을 포함한 사교육 활동에 참여하고 있었으며 단지 8%의 아동만이 아무것도 실시하고 있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초등학교 입학 이전에 이루어지고 있는 조기 영어 교육은 이미 보편화된 현실이다. 따라서 이런 조기 영어 교육을 지금처럼 방치할 것이 아니라 정부차원에서 이에 대한 바람직한 교육 방향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둘째, 초등학교 입학 이전에 이루어지는 조기 영어 교육을 조기 영어 교육 유․무, 조기 영어 교육 시작 시기, 교육 기간, 주당 공부 시간, 교육 기관 및 방법, 교육에 보이는 선호도, 흥미도, 자신감, 이해도, 평상시 영어 사용 정도, 원어민을 대하는 태도, 영어권 문화의 관심도에 있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는데, 그 결과 조기 영어 교육 경험이 있는 아동이 그렇지 않은 아동보다 현재 1학년 영어 학습에 높은 흥미를 보였고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조기 영어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아동이 그렇지 않은 아동보다 그 외의 부분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조기 영어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장기적인 계획 하에서 효율적인 학습 지도를 한다면 조기 영어 교육의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현재 약 92%의 아동이 학교 방과 후 활동을 포함한 사교육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학교 공교육을 사교육보다 질 높게 만들어 학부모의 바람처럼 수준별 수업이나 소인수 학급, 어학실 사용문제, 교재의 재구성등 공교육에 행정적,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본 연구에 기초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많은 아동이 이미 선수학습이 이루어진 상태고 초등학교 1학년 영어 교육을 받게 되는데 이렇게 선수학습이 이루어진 아동들을 초등학교의 영어 교육 과정안에서 어떻게 수용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와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초등학교 1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입학 이전에 조기 영어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전국적인 실태조사와 조기 영어 교육의 효과성을 다각적으로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초등 영어 교육과의 연계할 수 있는 지도 대책 또한 필요하다.
셋째, 조기 영어 교육에서 가졌던 영어에 대한 선호도, 흥미도, 자신감, 이해도, 평상시 영어 사용 정도, 원어민을 대하는 태도, 영어권 문화의 관심도를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학습 방법 , 교사의 연수, 원어민 교사 활용 등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Author(s)
이현지
Issued Date
2010
Awarded Date
2010.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5196
Alternative Author(s)
Lee, Hyeon Ji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
Advisor
김익상
Table Of Contents
목 차

국문 초록 ⅰ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3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5
1. 조기 영어 교육 실시에 관한 견해 5
2. 외국에서의 조기 외국어 교육의 추세 및 현황 14
3. 외국어 학습과 정의적 특성 15
4. 조기 영어 교육과 성취도와의 관계 20

Ⅲ. 연구방법 및 절차 23
1. 연구의 대상 23
2. 자료의 수집 방법 27
3. 자료 처리 방법 29

Ⅳ. 연구 결과 31
1. 연구 대상 학생들의 일반적 배경 32
2. 조기 영어 교육의 실태 33
3. 초등학교 1학년 학습 실태 36
4. 기타 65

Ⅴ. 요약 및 논의 69

Ⅵ. 결론 및 제언 73

참고문헌 75

ABSTRACT 79

부 록 85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이현지. (2010). 조기 영어 교육의 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