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중등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조직 효과성과의 관계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condary School Pr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들이 지각하는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 수준과 학교 조직효과성과의 관계를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조직에서 교사의 개인 배경(성, 직급, 교직경력, 학교규모, 학교설립주체)에 따라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의 지각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학교조직에서 교사의 개인 배경(성, 직급, 교직경력, 학교규모, 학교설립주체)에 따라 조직효과성의 지각수준은 어떠한가?
셋째, 교사가 지각하는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교 조직효과성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문헌 및 선행연구를 분석한 후 제주시 지역 중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 3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회수된 질문지 중 응답이 부실한 것을 제외한 303부를 자료로 처리하였다. 연구 문제 분석을 위해서 평균, 표준편차, t-검증, ANOVA분석과 회귀분석 등의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개인 배경에 따른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의 지각 차이를 살펴보면, 직급, 학교설립주체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성별, 교직경력, 학교규모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일반교사보다는 부장교사가 지도성 수준을 높게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설립주체 면에서는 사립학교 재직교사들보다 국․공립학교 재직교사들이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에 대해 높게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효과성에 대한 생산성과 적응성의 차이를 살펴보면 학교규모별로는 20학급이하 규모에 재직하는 교사들이 가장 높게 지각하고 있었으며, 학교설립주체 면에서는 사립학교 재직교사들보다 국․공립학교 재직교사들이 더 높게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효과성에 대한 직무만족은 학교설립주체 면에서 사립학교 재직교사들보다 국․공립학교 재직교사들이 직무만족에 대해 더 높게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헌신은 개인배경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교 조직효과성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하위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통한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 8개 하위요인과 학교 조직효과성 4개 하위요인 모두에서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특히 변혁적 지도성의 하위요인인 집단참여 허용은 조직효과성의 헌신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다섯째,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의 하위요인 중 인간존중, 목표수용, 학교문화의 창조, 집단참여 허용은 조직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pr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For the study, the researcher focused on three research problems: (1) Is there any difference in teachers' perception on pr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based on teachers' personal background? (2) Is there any difference in teachers' perception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based on teachers' personal background? and (3) What's the relationship between pr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schools'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the researcher randomly selected 320 secondary school teachers and distributed the questionnaire which was used by earlier researches. 303 copies of the questionnaire were analyzed using statistical methods such as t-test, NOVA, and regression.
The result of the study suggest that there are some differences in teachers' perception on pr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eachers in public schools rather then private schools, and department chairs rather than other teachers in each department get higher scores.
Second, teachers who were working at small(less than 20 classes) schools were highest in the scores of productivity and adaptation, and so did the teachers in public schools.
Third, teachers in public schools showed much higher job satisfaction than that of teachers in private schools, but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commitment.
Fourth,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eight sub-variables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four sub-variables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e relationship between permission to participate in decision-making process and commitment was most significant.
Finally, four sub-variables - respect subordinates, accepting goals, creating school culture, and collective participation -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had positive effects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uthor(s)
박재형
Issued Date
2007
Awarded Date
200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119
Alternative Author(s)
Park,JaeHyung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Advisor
박종필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문제 2

Ⅱ. 이론적 배경 4
1. 지도성의 정의 및 발전동향 4
2. 변혁적 지도성에 관한 이론 6
3. 조직효과성에 관한 이론 13
4.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21

Ⅲ. 연구의 방법 24
1. 연구 대상 24
2. 측정 도구 25
3. 자료의 처리 27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28
1.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 28
2. 교사가 지각한 학교 조직효과성 수준 39
3.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분석 43

Ⅴ. 요약 및 결론 48
1. 요 약 48
2. 결 론 50

참고 문헌 52
56
부 록 58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박재형. (2007). 중등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조직 효과성과의 관계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Educational Consulting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