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과학 교과서 비교 분석을 통한 수행평가 도구 개발

Abstract

교과 내용에 적합한 새로운 평가도구 개발을 위해,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의 화학 단원 내용을 비교, 분석하였다. 비교 대상 화학영역은 '물질의 세 가지 상태', '분자의 운동', '상태변화와 에너지' 등의 3개 단원이다. 현재 중학교에서 사용 중인 5 종 교과서의 구성 체계를 비교해 본 결과, 대체적으로 '대단원 도입부 - 중, 소단원 - 정리하기 - 심화, 보충 학습 - 단원의 마무리' 형태로 구성되고 있었다.

중, 소단원의 '탐구 학습 및 심화, 보충 학습' 내용은 교과서별로 비교해 본 결과, '물질의 세 가지 상태' 단원에서는 '얼음의 융해', '양초의 응고' 등을 제시하고 있고, '분자의 운동' 단원에서는 대부분 보일의 법칙과 샤를의 법칙을 기술하고 있었다. 또 '상태변화와 에너지' 단원에서는 '간이 냉장고 및 아이스크림 만들기', '손난로 만들기' 실험에 대해 기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서 구성 단계 중 '단원 마무리 활동' 부분에서는 대상 교과서 5종이 모두 유사한 내용으로 구성되었으나 전개 순서에서만 다소 차이를 보였다. 또 단원 마무리 문제로 학습 내용을 정리하거나 학생들의 흥미 유발을 위해, '용어 연결하기', '과학 콩트', '숨은 그림 찾기' 등의 활동을 제시하고 있었다.

교과서 비교,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중학교 과학과 교육목표에 따라 창의력 및 문제 해결력 능력의 향상을 위한 수행평가 도구 8 가지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수행평가 도구는 '실험 - 보고서'형 평가 방식으로, 학생한테 주어진 평가 과제의 수행 과정과 결과를 동시에 평가할 수 있고, 관찰이나 지필 검사로 놓치기 쉬운 과학적 창의력이나 탐구 능력을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작성하였다.

개발된 평가 도구를 제주시 소재 중학교 1학년 학생 140명을 대상으로 평가에 활용하고, 설문 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반응을 조사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 개발된 수행평가는 학생들의 흥미 유발과 이해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업 목표에 도달하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되고, 수행 평가의 수준도 적절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