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양성평등교육 개선 방안 연구

Abstract

한 인간의 가치 형성 과정에는 수많은 변인들이 의식적으로, 무의식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오랜 시간동안 지속되어 온 사회 내의 지배적인 가치는 그 사회구성원의 내면에 잠재적인 가치로 자리 잡아 좀처럼 변화하지 않는 안정성을 지니기도 한다. 따라서 자아정체감이 확립되는 청소년기의 학생들에게 성과 관련된 고정관념이나 태도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지도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다(?U장).

이 연구는 중학교 학생들에게 바른 성역할과 양성평등의식을 심어주기 위해 실천 가능한 교육방안을 탐색한 것이다. 물론 현재 중학교에서 양성평등교육이 이루어지고 있고, 관련 연구도 있어왔다. 그러나 그것은 단편적이었고, 어떤 점에서는 양성불평등적 요소도 잠재하고 있다. 중학생들의 양성평등의식도 높지 못한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V장).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기존 교육의 한계를 돌아보며 보다 바람직한 양성평등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방안을 요약해 두면 첫째, 양성평등 교육과정(교육내용, 교육방법, 수업시간 등)의 개선, 둘째, 학교 환경의 개선(학교장의 시각 변화, 학교공동체의 변화 등) 및 교사연수, 셋째 다양한 양성평등교육의 실천(자치활동을 동한 교육프로그램, 계발활동을 통한 교육프로그램, 행사활동을 통한 교육프로그램 등) 등이다(?W장).

양성평등은 우리 시대의 보편적 가치가 되었다. 미래사회의 근간이 되는 청소년들에게 바른 성역할과 양성평등의식을 의도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학교현장에서 절실히 필요하다. 더 나아가 양성 평등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성역할에 대한 바른 이해와 꾸준한 실천이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과 사회에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궁극적으로 모든 수준의 양성평등교육은 여성과 남성간의 차이를 넘어 인간은 누구나 ?e같음과 동시에 다름?f이라는 새로운 인식과 실천이라는 윤리적 지향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적 노력이라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