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중학생이 선호 · 기피하는 교사상과 형성 계기 및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qualification of a teacher liked by students, the cause led to their preference and the effect on the school life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중학생들이 선호·기피하는 교사상과 형성 계기 및 그에 따른 대응 행동이 학생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중학생이 선호·기피하는 교사상은 어떠한가?
2. 선호·기피하는 교사상 형성 계기는 어떠한가?
3. 선호·기피하는 교사에 대한 학생의 대응 행동은 어떠한가?
4. 선호·기피하는 교사에 대한 인식과 대응 행동이 결국 학생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이러한 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심층면접을 중심으로 수행했는데, 수집된 자료를 통해 얻은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선호하는 교사는'잘 가르치는 교사','인간적인 교사', '학생들과 의사소통이 잘 되는 교사'순이었다. 반면 기피하는 교사는'수업을 효과적으로 전개시키지 못하는 교사','욕설과 체벌을 많이 하는 교사','차별과 편애가 심한 교사', 그 외'무뚝뚝하고 불친절한 교사'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선생님을 선호하게 된 계기로 학생들은'교사의 재미있는 수업','교사에게 인정·격려 받기','교사의 독특한 개성'등을 들었고, 반면에 기피하게 된 계기는'교사의 재미없는 수업','차별과 편애 체험','교사의 위선과 욕설, 체벌'등을 들었다.
셋째, 선호하는 교사에 대한 학생의 대응 행동으로'적극적 수업 참여','선물 드리기','친근한 접근 행동','교사 옹호 행동'등으로, 반면에 기피하는 교사에 대한 대응 행동으로는'수업 태만','조우 회피','옹호 거부 및 반항'등으로 보고하였다.
넷째, 선호하는 교사의 존재가 학생 생활에 미친 영향으로는'학교 생활의 즐거움','성적 향상','교사에 대한 존경심·감사'등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피하는 교사의 존재가 학생 생활에 미친 영향으로는'교과에 대한 무관심과 실력 하락','높은 스트레스와 잦은 짜증'등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리하면 중학생들이 선호하는 교사는 수업을 재미있게 잘 가르치는 교사이고 그런 교사의 존재는 수업 시간뿐만 아니라 학교 생활 자체를 즐겁게 만들고 교과에 대한 관심을 높이며 성적을 향상시키는 등 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중학생들이 기피하는 교사는 수업을 잘 가르치지 못하는 교사이며 그런 교사의 존재는 학생들의 입장에서 봤을 때 수업 자체가 괴롭고 교과에 대해 무관심해지고 성적이 떨어지며 심한 경우는 그 과목을 포기하게 되는 등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ze factors which make students like or dislike teachers' behaviors, how students react to teachers' behaviors whom they like or dislike, and the effect of students' perception on their attitudes and behaviors.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the researcher selected one of qualitative methods to get more in-depth information on students' perception, attitudes and behaviors. 11 interviewee were selected from three middle schools at Jeju, and the researcher interviewed them.
The results of the study suggest that teachers should devote themselves to teaching because students' yardstick for judgement was related with teachers' teaching activities. So teachers should increase their teaching methods with expertise on their subjects.
Second, teachers need to respond realistically to students' attitudes because students' yardstick for judgement was based on teachers' contribution toward their academic achievement. A sense of duty, passion for teaching and learning process and commitment which were considered important in earlier researches were not meaningful in this study.
Finally, teachers should rethink and try to change their behaviors because of their influences on students' behaviors. Students said that teachers whom they like have positive influences on their school life.
Author(s)
조윤숙
Issued Date
2008
Awarded Date
2008.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489
Alternative Author(s)
Cho, Yoon-Sook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Advisor
박종필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Ⅱ. 이론적 배경 4
1. 교사-학생 간 인간관계의 중요성 4
2. 이상적인 교사상 7
3. 선행 연구 분석 12

Ⅲ. 연구 방법 17
1. 연구 방법 및 연구 대상 선정 17
2. 자료 수집과 분석 18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20
1. 학생들이 선호 · 기피하는 교사상 20
2. 학생들이 선호 · 기피하는 교사상 형성 계기 32
3. 선호 · 기피하는 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대응 행동 40
4. 대응 행동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46

Ⅴ. 요약 및 결론 53
1. 요약 53
2. 결론 및 제언 55

< 참고문헌 > 58
< Abstract > 63
< 부록 > 65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조윤숙. (2008). 중학생이 선호 · 기피하는 교사상과 형성 계기 및 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Educational Consulting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