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감성이미지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Color Sensibility Image of Naturally Dyed Silk Fabric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시판되고 있는 천연염료를 염색조건을 달리하여 견직물을 염색하고, 다양한 색채를 발현시켜 그 특성을 분석한 후,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을 규명하여 색상과 톤, 염료와 매염에 따른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의 차이를 고찰하고 색채감성 이미지 형용사와 색채와의 관계를 시각화한 색채감성 이미지 스케일을 구축․제안하고자 하였다. 색상별로 선정한 다양한 국내․외 시판 고농축 분말형 천연염료로 동일 견직물에 단일염색과 복합염색, 염액 농도와 매염제 종류 등의 염색 조건을 달리하여 283종의 천연염색 견직물 색채 데이터를 구축하고, 색상과 톤, 염료 및 단일/복합 염색에 따라 색상/톤의 색채 특성을 분석하였다.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를 대표할 수 있는 천연염색 견직물 66종의 색채를 자극물로 하여 I.R.I 색채 이미지 스케일의 주요 형용사를 이용한 주관적인 색채 감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데이터 분석기법으로는 빈도분석과 요인분석, 일원배치 분산분석, 다차원 척도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천연염색 견직물의 주요 색상은 YR과 Y였으며, 주로 치자황 색소, 황토, 석류, 빈랑자, 오배자의 염색에 의하여 발현되었다. 그밖에 R과 RP, B 색상이 주로 발현되었으며 복합염색에 의하여 단일염색에서 발현 빈도가 적었던 GY와 G, BG, B, PB, R, RP의 색상이 가능하였으므로, 천연염색 견직물의 다양한 색상 발현은 복합 염색에 의하여 가능한 것으로 사료되었다.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상에 따른 톤 특성을 분석한 결과, 천연염색 견직물의 주요 톤은 d와 ltg, g의 톤이였으며, 주요 색상인 YR과 Y색상에서 가장 다양한 톤을 발현하였다. R색상에서는 주로 dk, d, dkg, dp의 톤이, GY와 G, BG의 색상에서는 p톤과 ltg톤이 발현되었다. 또한 천연염색 견직물의 톤을 다양하게 하는 데에는 단일 염색에서 매염제 종류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으로 유쾌성, 자연성, 현대성, 매력성의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유쾌성 요인은 B색상의 b, v톤, Y-b 색상-톤 조합, 치자황 염료, 알루미늄 매염일 경우 가장 높게 평가 받았으며, 자연성 요인은 RP색상, p, ltg톤, GY-ltg 색상-톤 조합 또는 빈랑자 염료에서 가장 자연적으로 인지되었다. 현대성 요인에서는 BG색상 및 p톤, G-ltg 색상-톤 조합, 생쪽 염료와 철 매염일 경우, 가장 정적으로 평가 받았으며, 매력성 요인은 RP, R색상, dk톤, RP-d 색상-톤 조합, 오배자, 랙 염료, 알루미늄 매염일 때 가장 높게 평가 받았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색채감성 이미지 형용사와 천연염색 견직물 색채의 상대적 위치를 고려하여 천연염색 색채감성 이미지 스케일을 구축하여 제시하였다. Static-Natural 차원에서는 꼭두서니, 오배자 등의 염료로 알루미늄 매염을 통해 발현된 Y, BG색상과 g, ltg톤의 색채로 내추럴하다, 소박하다, 편안하다 등의 형용사를 포함하여 위치하였고, Dynamic-Natrual 차원의 색채는 치자황과 치자청, 생쪽등의 염료로 알루미늄, 구리 매염을 통해 발현된 B, Y 색상과 ltg, b 톤 등의 색채로 맑다, 부드럽다 등의 형용사가 위치하며, Static-Urban 차원의 색채는 랙, 오배자 염료, 알루미늄 또는 철 매염으로 발현된 R, Y 색상, dkg, ltg 톤 등의 색채 특성과 실용적이다, 클래식하다 등의 형용사가 위치하였다. 또한 Dynamic-Urban 차원의 색채는 홍화씨, 꼭두서니 등의 염료, 알루미늄 또는 구리 매염으로 발현된 YR, R 색상과 s, d 톤 등의 색채 특징과 함께 스포티하다, 화려하다 등의 형용사가 포함되었다.
본 연구는 다양한 염료와 색채를 대상으로 한 최초의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 감성 이미지 스케일에 대한 연구로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색채 감성 이미지 스케일은 천연염색 직물의 색채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을 예측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다. 나아가 천연염색 직물 및 의류의 생산, 설계 및 상품개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기초 데이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uthor(s)
양영애
Issued Date
2010
Awarded Date
2010.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5147
Alternative Author(s)
Yang, Young ae
Affiliation
제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의류학과
Advisor
이은주
Table Of Contents
목 차


I. 서론 1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 목적 3
3. 연구의 내용 및 단계 4
4. 연구의 범위 5
Ⅱ. 이론적 배경 6
1. 천연염색 직물의 색채 6
2. 색채와 감성 10
3. 직물과 의복의 색채 감성 14
4. 천연염색 직물의 색채감성 이미지 17
Ⅲ. 연구방법 20
1. 염료와 직물시료 선정 20
2. 염색 방법 22
3. 색채 측정 25
4. 주관적 색채감성 평가 29
1) 피험자 선정 29
2) 색채감성 평가 설문지 29
3) 색채감성 평가방법 29
5. 통계분석 방법 32
Ⅳ. 연구 결과 33
1.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 특성 분석 33
1)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데이터 구축 33
2) 염료와 염색방법에 따른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상 특성 41
(1) 단일염색시 염료에 따른 색상특성 41
(2) 복합염색시 염료조합에 따른 색상특성 43
3) 염료와 염색방법에 따른 천연염색 견직물의 톤 특성45
(1) 단일염색시 색상과 염료, 매염에 따른 톤 특성 45
(2) 복합염색시 색상과 염료에 따른 견직물의 톤 특성 49
4) 색채감성 이미지 평가를 위해 선정된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 특성 51
(1) 색상/톤의 특성 51
(2) CIE Lab의 특성 60
2.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 62
1)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감성 이미지 특성 62
2)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 추출 74
3)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별 주요색상 78
3.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상, 톤, 색상-톤 조합, 염료 및 매염에 따른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의 차이 83
1) 색상에 따른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의 차이 83
2) 톤에 따른 색채감성이미지 요인의 차이 89
3) 색상-톤 조합에 따른 색채감성이미지 요인의 차이 95
4) 염료에 따른 색채감성이미지 요인의 차이 101
5) 매염에 따른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의 차이 105
4.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 감성 이미지 스케일 108
1) 색채감성 이미지 형용사108
2) 천연염색 견직물 색채의 다차원 스케일 110
Ⅴ. 결론 115
1. 연구 결과의 요약 및 결론 115
2.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과 향후 연구 제언 119
참고문헌120
부 록126
ABSTRACT 137
감사의 글 140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일반대학원
Citation
양영애. (2010).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감성이미지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Fashion and Textiles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