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청소년의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외모비교, 신체상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Influence of Self-Esteem on Social-Cultural Attitude for Appearance, Appearance Comparison and Body Image of Adolescents'
Abstract
본 연구 본 논문은 2007년 8월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본 연구는 청소년의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외모비교, 신체상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경로, 영향력 및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외모비교, 신체상은 자아존중감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둘째,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외모비교, 신체상은 자아존중감에 어떤 경로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와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서 외모비교와 신체상은 매개효과가 있는가?
넷째,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외모비교, 신체상과 자아존중감과의 인과모형에서 성별에 따라 영향력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을 선정하기 위하여 청소년기에 해당되는, 제주특별자치도내의 초등학교 7개교, 중학교 5개교, 고등학교 7개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2학년 학생 974명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중 924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는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외모비교, 신체상과 자아존중감에 대한 검사도구이다.
첫째,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의 측정도구는 Heinberg와 동료들(1995)이 개발하고, Smolak, Levine과 Thompson(2001)이 중학생 대상자에 맞게 수정한 도구이다. 이 도구를 이상선과 오경자(2003)가 번안하고, 조영미가 사용한 것으로 측정하였다.
둘째, 외모비교는 Thompson et. al.(1999)이 개발한 신체비교척도(The Body Comparison Scale)를 조영미가 번안하여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자신의 신체를 또래의 신체와 얼마나 자주 비교하는가를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셋째, 신체상도구는 Cash(1990)의 신체자아에 대한 다차원적 태도적 신체상을 평가하는 척도(Multidimensional Body -Self Relations Questionnaires; MBSRQ)로 자기보고식 측정 도구이며 조선명(1999)이 사용한 것으로 측정하였다.
넷째, 자아존중감에 대한 측정도구는 Coopersmith(1967)의 아동용 자아존중감 측정도구(Self-Esteem Inventory)로 황찬구(1988)가 번안하여 재구성한 도구이다.

수집된 자료는 AMOS 6.0과 SPSS 12.0K Window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측정변수들 간의 관련성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피어슨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모형 검증은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은 자신의 외모를 매체에서 보여주는 이상화된 외모에 대한 인식과 내면화가 된 상태에서 외모를 비교하기 때문에 자신을 부정적으로 지각하게 되고, 자신의 신체상에 대해서 청소년들은 잘못된 인식과 불만을 갖게 되는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
특히 신체상은 자아존중감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로, 자신의 신체상에 대해서 만족할수록 자아존중감이 높게 나타나고 있어서 청소년들은 자신의 신체상을 왜곡하지 않고 수용할 수 있도록 올바른 신체상에 대한 정립과 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청소년의 외모비교가 신체상보다 자아존중감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외모의 중요성과 이상화된 외모를 가치기준으로 내면화된 상태에서 또래들과의 외모비교는 상향비교가 이루어지게 되어 자신을 평가하는데 부정적인 평가를 내리게 된다. 특히 외모에 해당되는 키, 몸무게, 몸매는 시각적이어서 비교와 평가가 쉽게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청소년은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외모비교와 신체상을 통해 자아존중감이 높아지거나 낮아지게 하고 있다.
넷째, 성별을 비교해 볼 때 여학생이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가 남학생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어서 외모의 중요성과 사회적 가치기준을 받아들이는 정도가 여학생들이 높아 자신의 신체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기존의 선행 연구들은 신체상이나 신체만족도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이나 관계를 주로 연구하는데 그치고 있어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외모비교, 신체상과 자아존중감과의 인과관계를 밝히는 연구가 부족한 가운데 본 연구는 인과관계를 밝힌 결과에 의의를 두고 있으며 청소년의 신체상과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고 본다.
Author(s)
현정숙
Issued Date
2007
Awarded Date
200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013
Alternative Author(s)
Hyeon,Jeong-Sook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Advisor
김성봉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및 가설 3
Ⅱ. 이론적 배경 5
1.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5
2. 외모비교 8
3. 신체상의 개념과 발달 9
4. 자아존중감의 개념과 발달 14
5.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외모비교, 신체상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19
6.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외모비교, 신체상과 자아존중감과의 인과모형 22
Ⅲ. 연구방법 및 절차 24
1. 연구대상 24
2. 연구도구 24
3. 자료처리 방법 28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0
1.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외모비교, 신체상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30
2.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외모비교, 신체상과 자아존중감과의 인과모형 검증 32
3. 수정된 모형에서 외모비교와 신체상의 매개효과 검증 37
4. 수정된 모형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 분석 40
Ⅴ. 요약, 결론 및 제언 43
1. 요약 43
2. 결론 46
3. 제언 48
참고문헌 49
Abstract 55
부 록 58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현정숙. (2007). 청소년의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외모비교, 신체상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