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초급단계에서 피아노 페달의 사용방법과 지도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페달은 피아노를 연주함에 있어 완성도를 더해주며, 대부분의 전문 연주가들에게 있어 화려한 기교와 음악성을 표현하는데 중요한 장치로 사용되어왔다. 그러나 이러한 페달링이 고급수준에서만 구사되는 기교가 아니라 두 손과 함께 피아노 연주의 기본축을 담당하는 것이라 보면 초보자들에게 페달링이 친숙해지도록 하는 일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이에 본 논문은 연구자가 직접 학생들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피아노 페달의 체계적인 지도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초급단계에서 피아노 페달의 올바른 사용방법을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먼저 문헌을 통하여 피아노 페달의 발달 과정, 구조와 기능, 기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리고 초급 단계 페달지도 방법이 이루어 졌고, 페달 지도 방법을 바탕으로 실제 수업에 적용시켜 학생들을 지도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올바른 페달 기술의 습득을 위해서는 많은 연습과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페달링의 학습지도는 초급 단계부터 도입되어야 하고 정확한 페달 주법에는 정확한 청각이 필요하기 때문에 페달학습과 동시에 듣기 훈련도 실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학생이 항상 자신의 귀로 들으면서 페달링 할 수 있도록 청각의 중요성을 인식시켜야 할 것이다. 그리고 페달 지도 방법에서는 올바른 페달링을 위해 준비학습과 기본학습으로 나누어 제시하고 동시페달과 레가토 페달의 순서로 지도하여 페달의 지속, 울림기능을 알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앞에서 제시한 지도방법을 바탕으로 실제 수업지도 방안을 단계적으로 학습시킴으로서 이 페달 지도 방안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게 하였다.
본 논문은 학습자가 페달링의 효과를 실감하게 함으로써 페달링이 손과 함께 피아노 연주를 완성하는 기본 요소로 인지하고 구사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또한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방법으로 학생들을 단계적으로 지도한다면 체계적인 훈련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Author(s)
김세은
Issued Date
2010
Awarded Date
2010.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5091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음악교육
Advisor
심희정
Table Of Contents
목 차

Ⅰ.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제한점 2


Ⅱ. 이론적 배경 3
1. 피아노 페달의 발달 과정 3
2. 피아노 페달의 구조 및 기능 4
3. 피아노 페달의 기법의 종류 5


Ⅲ. 초급단계 페달 지도 방법 14
1. 입문시기와 목표 14
2. 교재 15
3. 학습준비 26
4. 기본학습 30
Ⅳ. 실제 수업 지도방안 36
1. 수업내용 36
2. 수업 지도방안 36
3. 수업 지도 방안의 결과 51


Ⅴ. 결론 및 제언 59
참고문헌 61
영문초록 63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김세은. (2010). 초급단계에서 피아노 페달의 사용방법과 지도에 관한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Music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