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문법 평가 방안 연구
- Affiliation
- 제주대학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
- Advisor
- 윤치부
- Table Of Contents
- 국문 초록 v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선행 연구 검터 3
3. 연구 내용과 제한점 6
II. 지필 평가와 국어과 교육과정 문법 영역 평가 내용 분석 7
1. 지필 평가의 의미와 성격 7
2.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법 평가 내용의 분석 15
가.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국어 지식 영역 평가 내용 분석 15
나.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법 평가 내용 분석 21
3. 교과서 분석 27
가. [말하기, 듣기, 쓰기] 교과서 분석 27
나. [읽기] 교과서 분석 32
III. 초등 문법 영역 평가 현황 35
1. 문법 영역의 출제 문항 분석 35
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분석 35
나. [제학년제학력갖추기 평가] 문항 분석 47
2. 문법 평가에 대한 교사 설문지 분석 53
가. 설문 조사 내용과 방법 53
나. 설문 조사 결과 및 개별 문항 분석 54
다. 설문 조사의 종합 분석 59
IV. 초등 문법 지필 평가 방안 60
1. 문법 영역 지필평가 개선 방안 60
2. 문법 영역 지필 평가 과제 개발 63
V.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77
ABSRTACT 81
부록 83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Citation
- 김은경. (2009). 초등 문법 평가 방안 연구
-
Appears in Collections:
-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Korean Language Education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