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초등 문법 평가 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Study on the elementary grammar evaluation method
Abstract
.
Author(s)
김은경
Issued Date
2009
Awarded Date
2009.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5705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
Advisor
윤치부
Table Of Contents
국문 초록 v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선행 연구 검터 3
3. 연구 내용과 제한점 6
II. 지필 평가와 국어과 교육과정 문법 영역 평가 내용 분석 7
1. 지필 평가의 의미와 성격 7
2.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법 평가 내용의 분석 15
가.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국어 지식 영역 평가 내용 분석 15
나.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법 평가 내용 분석 21
3. 교과서 분석 27
가. [말하기, 듣기, 쓰기] 교과서 분석 27
나. [읽기] 교과서 분석 32
III. 초등 문법 영역 평가 현황 35
1. 문법 영역의 출제 문항 분석 35
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분석 35
나. [제학년제학력갖추기 평가] 문항 분석 47
2. 문법 평가에 대한 교사 설문지 분석 53
가. 설문 조사 내용과 방법 53
나. 설문 조사 결과 및 개별 문항 분석 54
다. 설문 조사의 종합 분석 59
IV. 초등 문법 지필 평가 방안 60
1. 문법 영역 지필평가 개선 방안 60
2. 문법 영역 지필 평가 과제 개발 63
V.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77
ABSRTACT 81
부록 83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김은경. (2009). 초등 문법 평가 방안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Korean Language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