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도형영역에 제시된 정의에 관한 학생의 인식
- Affiliation
- 제주대학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
- Advisor
- 최근배
- Table Of Contents
- 국문초록 i
I. 서론 1
II. 이론적 배경 3
1. 초등수학에서 용어의 정의 수준 3
2. 맥락의존적 정의 7
3. 포괄적 확장의 원리 9
III. 연구절차 및 연구 내용과 방법 12
1. 연구 절차 12
2. 연구 내용 및 방법 12
IV. 초등수학에서의 도형 영역의 정의에 대한 문제점 분석 13
1. 엄밀하지 않은 정의 사용에 따른 문제 13
2. 약속하기와 관련 활동에서 의미의 일관성을 유지하지 않는 정의 사용에 따른 문제 17
3. 정의에 따른 예와 반례를 다양하게 제시하지 않는 것에 따른 문제 19
4. 방향성이 가미된 용어를 사용하는 것에 따른 문제 23
V. 도형 영역의 정의에 대한 학생 인식도 분석 24
1. 사각형의 정의에 대한 학생 인식도 분석 24
2. 원의 정의에 대한 학생 인식도 분석 27
3. 도형의 정의에 대한 학생 인식도 분석 30
4. 각의 정의에 대한 학생 인식도 분석 32
5. 평행의 정의에 대한 학생 인식도 분석 33
6. 각기둥에서 밀면, 옆면의 정의에 대한 학생 인식도 분석 35
7. 전개도의 정의에 대한 학생 인식도 분석 37
8. 높이의 정의에 대한 학생 인식도 분석 39
VI. 결론 및 제언 41
참고문헌 43
ABSTRACT 44
부록 46
1. 학생용 설문지 46
2. 제 7차 교육과정 초등 수학교과서의 도형영역에 제시된 약속하기의 도입순서 및 수준 51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Citation
- 고진아. (2009). 초등수학 도형영역에 제시된 정의에 관한 학생의 인식
-
Appears in Collections:
-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