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도형영역에 제시된 정의에 대한 고찰
- Affiliation
- 제주교육대학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
- Advisor
- 최근배
- Table Of Contents
- 국문 초록 i
I. 서론 1
II. 연구 절차, 내용 및 연구 방법 2
1. 연구 절차 2
2. 연구 내용 및 방법 2
III. 이론적 배경 3
1. 학교 기하에서의 정의 방법 3
2. 용어의 정의 수준 10
IV. 초등수학에서의 도형의 정의 12
1. 초등수학에서의 용어의 정의 수준 12
2. 도형의 도입 시기 및 순서 15
3. 맥락 의존적 정의 17
4. 세부적인 분석 22
V. 도형영역 개념 정의에 대한 교사 인식도 연구 34
1. 기본도형(점, 평면)에 대한 교사 인식도 분석 35
2. 다각형에 대한 교사 인식도 분석 36
3. 원에 대한 교사 인식도 분석 39
4. 도형지도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도 분석 42
5. 개선방안 43
VI. 결론 및 제언 44
1. 결론 44
2. 제언 46
참고문헌 47
Abstract 49
부록 51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Citation
- 오숙경. (2008). 초등수학 도형영역에 제시된 정의에 대한 고찰
-
Appears in Collections:
-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