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초등수학 도형영역에 제시된 정의에 대한 고찰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Definitions in teh Area of Geometry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Abstract
.
Author(s)
오숙경
Issued Date
2008
Awarded Date
2008.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5655
Affiliation
제주교육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
Advisor
최근배
Table Of Contents
국문 초록 i
I. 서론 1
II. 연구 절차, 내용 및 연구 방법 2
1. 연구 절차 2
2. 연구 내용 및 방법 2
III. 이론적 배경 3
1. 학교 기하에서의 정의 방법 3
2. 용어의 정의 수준 10
IV. 초등수학에서의 도형의 정의 12
1. 초등수학에서의 용어의 정의 수준 12
2. 도형의 도입 시기 및 순서 15
3. 맥락 의존적 정의 17
4. 세부적인 분석 22
V. 도형영역 개념 정의에 대한 교사 인식도 연구 34
1. 기본도형(점, 평면)에 대한 교사 인식도 분석 35
2. 다각형에 대한 교사 인식도 분석 36
3. 원에 대한 교사 인식도 분석 39
4. 도형지도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도 분석 42
5. 개선방안 43
VI. 결론 및 제언 44
1. 결론 44
2. 제언 46
참고문헌 47
Abstract 49
부록 51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오숙경. (2008). 초등수학 도형영역에 제시된 정의에 대한 고찰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