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초등학교 교과서 제재곡을 활용한 재즈피아노 편곡방법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Method of Arranged for the Jazz-piano Utilized Elementary School Textbook Music
Abstract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의 제재곡은 어린이의 정서에 맞게 작곡되어진 동요로 다양한 음악적 교육활동을 위해 선정되어 교과서에 수록되어졌다. 하지만 오늘날 대중문화의 발달로 인해 대중음악이 어린이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게 되었고, 어린이들은 자극적인 리듬과 가사와 멜로디를 가지고 있는 대중음악에 아무런 제재 없이 쉽게 노출되어지고 교과서의 음악보다 영향력이 강하게 받아들여진다. 따라서 학생들은 생활 속에서 두 가지의 음악을 접하게 되는데 교실 안에서 배우는 동요와 교실 밖에서 배우는 대중음악이다. 동요와 대중음악은 리듬, 멜로디, 화성을 비교해 보면 커다란 차이점을 갖고 있고, 학생들은 교실 안의 음악과 교실 밖의 음악에 대한 문화적 이질감을 갖게 된다. 그리고 대중음악이 자극적이라서 상대적으로 음악교과서의 제재곡은 학생들에게 지루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음악교과서의 제재곡이 학생들에게 흥미를 갖게 하는 입장에서 대중음악적 감각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필요한데 교육적으로 어떻게 하면 대중음악을 교과과정에 접근시킬 수 있느냐는 문제가 요구된다. 이러한 문제의 해법으로 재즈음악을 사용할 수 있다.
재즈는 리듬, 화성, 멜로디의 변화가 다양한 음악으로 대중음악적 감각을 충족시켜 줄 수 있다. 그리고 재즈는 음악 자체가 창작과 연주가 동시에 이루어지며, 다양한 변형 연주를 통해 감상활동에도 흥미를 가질 수 있어서 교육적 활용도가 뛰어난 음악이다. 따라서 초등학교 교과서 제재곡을 활용하여 재즈피아노로 편곡하면 교실 밖의 음악과 교실 안의 음악의 차이에 의한 문화적 이질감이 줄어들고, 두 음악이 문화적 충격 없이 서로 공존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재즈 음악을 교육과정에 도입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음악교과서 제재곡을 재즈로 편곡해 보는 방법을 연구하여 실제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어 학생들에게 음악적 흥미를 갖게 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재즈피아노 편곡은 리듬, 멜로디, 화성에 관한 3요소가 서로 중복되면서 나타나게 된다. 편곡의 순서로 살펴보면 첫째, 리하모니제이션 하기로 화성의 변화가 이루어진다. 둘째, 꾸밈음 첨가를 통하여 멜로디와 리듬의 변화가 이루어진다. 셋째, 싱코페이션 적용하기 및 음을 생략하여 변형해보기를 통하여 멜로디와 리듬의 변화가 이루어진다. 넷째, 텐션음 사용하기로 멜로디와 화성의 변화가 이루어진다. 다섯째, 보이싱 선택하기를 통해 멜로디와 화성의 변화가 이루어진다. 여섯째, 재즈종류별 리듬 및 캄핑 사용하기를 통해 화성과 리듬의 변화가 이루어지며 편곡이 완성되어진다. 여섯 가지 단계를 통한 편곡은 리듬, 멜로디, 화성에 관한 요소가 중복되어지면서 재즈피아노로 완성되어진다.
재즈피아노 편곡에는 리듬, 멜로디, 화성을 통한 편곡 방법 외에 재즈 즉흥연주기법을 통하여도 편곡할 수 있다. 먼저, 동기(motive)의 변화를 통해 프레이즈를 발전시키고 둘째, 음형반복(sequencing)하여 사용할 수 있는 부분에 적용시켜본다. 셋째, 즉흥연주에서 부드러운 솔로(Solo) 연주 방법인 코드톤 타켓(code tone target)으로 멜로디 라인 만든다. 넷째, 코드의 진행을 더욱더 부드럽게 만들 수 있도록 멜로디라인을 연결한다. 다섯째, 멜로디라인의 연속 하강과 연속 상승을 피하는 방법을 사용한다면 쉽게 재즈피아노로 편곡할 수 있다.
Students are contacted with music of public music and a textbook in daily lives. But textbook music gives prosaic feeling to students. And public music is stimulating than textbook music In harmony, a rhythm, melody parts. Therefore, students are lost an interest to textbook music. We shall satisfy public music sense in order to interest of music to students.
Jazz music can be used to these solutions in question.
A change is various music jazz about a rhythm, harmony, melody parts. Therefore, jazz can satisfy public music sense.
This paper arranged a textbook music in jazz in order to introduce jazz on an educational process.
While the element that is a melody, a harmony, a rhythm is duplicated each other, jazz piano arrangement is appeared.

①reharmonization (A change of harmony)
②adding grace (A change of melody and rhythm)
③applying syncopation, changing as omit a sound (A change of melody and rhythm)
④using tension-note (A change of melody and harmony)
⑤selecting voicing (A change of melody and harmony)
⑥using a rhythm by a jazz kind and comping (A change of rhythm and harmony)

Arranging it to the jazz-piano through jazz-improvisation techniques.
① Developing through changes of a motive
② Using repeatedly sequencing
③ It is a melody line make to code tone target
④ Connecting a melody line connecting soft a code and a code.
⑤ Avoiding consecutive downward consecutive rise of a melody line.
Author(s)
김승남
Issued Date
2010
Awarded Date
2010.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5222
Alternative Author(s)
Kim, Seung Nam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음악교육
Advisor
조치노
Table Of Contents
목 차

국문 초록 ⅰ

Ⅰ. 서론 1

Ⅱ. 멜로디, 화성, 리듬 변화에 따른 편곡 방법 2
1. 멜로디의 변화 3
2. 화성의 변화 6
3. 리듬의 변화 8
4. 즉흥연주 15
Ⅲ. 재즈리하모니제이션 방법 18
1. 재즈리하모니제션이란 18
2. 재즈리하모니제이션 방법 20
Ⅳ. 재즈보이싱 방법 27
1. 보이싱이란 27
2. 보이싱의 보편적인 방법 28
3. 텐션 보이싱의 방법 32
Ⅴ. 재즈 즉흥연주 기법에 따른 편곡방법 34
1. 재즈즉흥연주 기법 34
Ⅵ. 동요편곡의 실제 38

Ⅶ. 결론 56

참고 문헌 60

ABSTRACT 61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김승남. (2010). 초등학교 교과서 제재곡을 활용한 재즈피아노 편곡방법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Music Education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