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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교사와 학생의 성교육에 대한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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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eachers' and Students' Perception on Sexual Education
Abstract
초등학교 학생들의 성적인 성숙도가 신체적, 심리적으로 과거보다 훨씬 빨라지고 있고 이 시기에는 성에 대한 호기심이 증가하게 된다. 그러나 컴퓨터와 대중매체의 발달로 올바른 성의식을 형성하기도 전에 개방적이고 자극적인 성 정보를 접하게 되고 이로 인한 성적 비행과 탈선이 증가되면서 여러 가지 문제들을 초래하였다. 이에 성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절실히 대두되고 학교성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 성교육이 초등학교에서는 어떻게 실시되고 있는지 파악하고 초등학교 교사와 초등학생의 성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학교 성교육의 효율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으로 교사는 제주도내 8개교에 근무하는 191명을 군집표집 하였고, 학생은 제주도내 4개교에 재학 중인 5,6학년 학생 1068명을 군집표집 하였다. 자료의 처리는 전체표본이 나타낸 반응은 백분율로 환산하였으며 배경변인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SPSS/WIN 11.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대부분의 교사들이 성교육을 실시하고 있거나 실시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나 실제로는 주로 보건교사가 성교육을 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건교사를 성교육의 적합한 담당자로 인식하고 있었다. 성교육은 대부분 관련교과시간에 실시되고 있지만 교과단원과 관련된 성교육의 내용이 어떻게 지도되고 있는 지 알 수가 없다. 신체적 변화와 성폭력 예방에 대해 주로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특정 주제에만 편중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성교육이 포괄적이지 않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을 드러내고 있다. 따라서 성교육과 관련된 교육과정을 검토하고 연간계획수립 및 지도내용의 연계와 확대를 위한 학습지도안을 작성하여 실질적이고 계획적인 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교사와 대부분의 학생들은 성장에 따른 고민과 불안을 덜어 주고 올바른 성윤리 및 성 도덕관을 확립하기 위해서 성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는 성 가치관에 중점을 두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현행 교육과정에 실린 성교육 내용을 거의 이해하지 못하는 교사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질이 교육의 질을 가늠해 준다고 볼 때 교사들이 올바르게 성교육을 지도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성교육 목표를 달성하게 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성교육 연수가 선행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강화, 확대되어야 한다.
셋째, 대부분 학생들이 성에 대한 지식은 학교 성교육을 통해서 얻는다고 응답함으로써 성교육 담당교사들의 역할이 중요함을 나타내주고 있으며 대체로 학교 성교육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반수이상의 교사들이 성교육은 한 과목에서 체계적으로 다루거나 성교육교과로 분리하는 것이 좋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렇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어려우므로 현행처럼 관련교과에서 성교육을 할 경우 교사들의 성교육에 대한 인식 및 열의에 따라 자칫 형식적으로 될 가능성이 많다. 따라서 성교육이 제대로 실시될 수 있도록 교육당국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넷째, 성교육의 문제점으로 성교육 전담교사의 부재와 성교육을 위한 자료부족, 성에 대한 전문지식 부족 순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성교육 전담교사의 양성과정을 통한 전문 인력의 양성이 필요하다.
다섯째, 성교육을 위한 효율적인 방안으로는 교사와 학생 모두 우선적으로 성교육 지도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다음으로는 관련서적 및 시청각자료의 제공으로 인식하고 있어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는 다양한 성교육지도 프로그램의 개발과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지도 자료의 개발 및 보급이 시급하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ze teachers' and students' perception on sexual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and to suggest more effective ways to teach sexual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the researcher randomly selected 191 teachers from 8 schools and 1,068 students from 4 schools.
The results of the study suggest: First, that most teachers believe that nurse-teachers should be in charge of sexual education and the curriculum should be limited to: A: Changes in student's bodies B: Sexual violation awareness. Further, the curriculum for sexual education should be reviewed yearly and teaching plans adapted for effective instruction.
Second, students answered that they gained knowledge of sexual issues through sexual education at school. Thus, the teachers' role is very important and government and district offices should support sexual education in schools.
Third, teachers listed problems in the delivery of sexual education, such as the lack of teachers to take charge of sexual education, a lack of educational materials and knowledge of the subject. To solve these problems, it is neccessary to operate programs to train teachers to take charge of sexual education and to supply those teachers with relevant materials on the subject.
Author(s)
전계숙
Issued Date
2008
Awarded Date
2008.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488
Alternative Author(s)
Jun, Kye-Sook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Advisor
박종필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2

Ⅱ. 이론적 배경 3
1. 성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3
2. 성교육의 목표 4
3. 성교육의 내용 6
4. 성교육의 실태 16
5. 선행연구 고찰 18

Ⅲ.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연구도구 23
3. 자료수집기간 및 방법 24
4. 자료처리 및 분석 25

Ⅳ. 연구결과 및 해석 26
1. 성교육의 실태 26
2. 성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35

Ⅴ. 요약 및 결론 73
1. 요약 73
2. 결론 75
3. 제언 77

참고문헌 78
Abstract 81
부 록 83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전계숙. (2008).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의 성교육에 대한 인식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Educational Consul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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