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Research on the development for elementary design education program
Abstract
오늘날 디자인은 국가의 경쟁력이며, 국가를 대표하는 문화 그 자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세계는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국가 간의 지리적, 문화적 차이는 의미가 사라지고 기술경쟁력 또한 점차 좁혀지고 있다. 이러한 무한 경쟁시대에 디자인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현재 전문디자이너 양성을 위한 교육도 중요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일반교육으로서의 디자인 교육이다. 일반교육으로서의 디자인 교육은 잠재력과 호기심이 왕성한 초등과정에서부터 이루어져야 하며, 중등교육 이상에서 디자인 교육을 하는 것은 기존의 경험을 수렴하는 사고방식으로 굳어지기 쉽기 때문에 초등학교 기초 과정에서부터 창의적이고 구조적인 디자인 학습이 이루어져야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디자인의 어원적 배경을 '데시그나레-미래를 위해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과정'이란 정의 하에 서술하였으며, 이는 디자인 교육이 어떤 결과물이 아니라, 그것을 이루기 위한 과정이 교육의 주가 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디자인은 문제 해결을 근간으로 하는 창의적 사고 과정이란 가정에서 개선안 제시와 결론에 접근하였다. 따라서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은 디자인의 본질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그 과정을 통하여 자유롭고 창의적인 조형 활동을 어린이 스스로가 계획하고 추진해 나가게 하기 위해 초등학교 아동들에게 맞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그 목적이 있다.
미술교육에서, 특히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에서는 결과중심의 작품제작이 아니라 문제를 탐색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내어 그에 대한 해결 방법을 이끌어내는 일련의 탐구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현재 시행되고 있는 초등학교 미술교과 내용을 분석하여 본 결과 제7차 교육과정에서 디자인 영역의 단원은 확대되어 시행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전형적인 공작중심 디자인 교육에 치중되어 오고 있다. 이는 곧 탐구활동과 문제해결을 위한 토의과정과 협동성이 배제된 디자인 교육이 진행되고 있음을 말한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논의되는 디자인 문제 해결의 5단계 준비과정(문제 발견), 발상과정(문제 탐색), 구상ㆍ계획 과정(해결안 결정), 표현 제작 과정(해결안 구현), 감상 과정(평가 과정)을 초등학교 디자인 수업 수준에 맞게 재구성, 정리하여 모형을 제시하고 적용하였다.
프로그램 연구에 있어서 교과과정 내 디자인 교육의 실제적인 수업모형을 다음과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제시 하였다.
첫째, 초등학교에서 디자인 교육은 디자인 과정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교과과정에 적용 가능하도록 재구성되어야 한다.
둘째, 디자인 지도는 합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디자인 기초 기능의 학습이 되어야 한다.
셋째, 디자인 과정의 재구성을 통한 수업 모형은 학습에서 수업의 전 과정을 진행하는데 있어 학습촉진자로서 교사의 역할이 필요하다.
넷째,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단순히 만들고 꾸미는 작품 제작 중심의 수업은 지양되어야 하며, 수업의 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심이 되는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섯째, 작품 표현의 행위와 과정에서 천부적인 재능은 작용하나 디자인 교육으로서의 창의적 사고는 후천적 학습에 의한 개발이 더욱 중요하다.
초등학교에서 디자인 수업은 지식의 습득이나 기술의 개발을 위한 것이 아니라 디자인을 위한 놀이, 상상력을 이끌어 내고, 실생활 속에서 부딪히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과정 중심의 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아동 스스로가 탐구하고 개발하는 태도를 갖도록 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겠다.
Author(s)
고운진
Issued Date
2009
Awarded Date
2009.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743
Alternative Author(s)
Ko, Un-Jin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Advisor
김방희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2

Ⅱ. 디자인 교육의 이론적 배경 ……………………………………………………… 3
1. 디자인 교육의 의의 ……………………………………………………………… 3
2.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의 이해 ………………………………………………… 12

Ⅲ.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 16
1. 미술교과 과정 내 디자인 교육 현황 ………………………………………… 16
2. 제7차 미술교과 디자인 영역 분석 ……………………………………… 21
3.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의 현황 분석에 따른 문제점 ………………………… 30

Ⅳ.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제시안 ……………………………………… 32
1.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 과정 설계 ……………………………………………… 32
2.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 ………………………………………… 35

Ⅴ. 결론 ………………………………………………………………………………… 63

참고문헌 ………………………………………………………………………………… 65
Abstract ………………………………………………………………………………… 67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고운진. (2009).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Fine Arts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