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초등학교 미술 감상지도의 지역특성화 방안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Regional Specialization of Elementary School Art Appreciation Education
Abstract
.
Author(s)
서윤아
Issued Date
2009
Awarded Date
2009.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5714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미술교육
Advisor
임춘배
Table Of Contents
국문 초록 i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내용 및 방법 3
3. 연구의 제한점 3
II. 이론적 배경 4
1. 미술교과 교육과정의 지역화 4
가. 미술교과 교육과정 지역화의 의미 4
나. 미술교과 교육과정 지여고하의 필요성과 의의 5
다. 미술교과 교육과정으 ㅣ지역화의 내용과 방법 7
2. 미술과 교육과정 분석 11
가. 6학년 미술교과서의 전통미술 관련 내용 분석 11
나. 6학년 미술교과 교육과정 13
3. 문화재 교육 15
가. 문화재의 정의 및 분류 15
나. 문화재의 종류 15
다. 문화재 학습의 교육적 의의 및 필요성 19
라. 효율적인 문화재 학습 활동 21
III. 제주지역 문화재 및 문화시설 활용지도 23
1. 문화재 및 문화시설 활용의 의의 23
2. 문화재 및 문화시설의 교육적 기능 및 현황 25
가. 박물관 25
나. 미술관 및 전시 공간 27
3. 학교 교육계획 실태 및 감상학습 방법 35
가. 현행 학교 교육 계획 실태 35
나. 감상학습의 유형 40
다. 현장학습 계획 42
라. 작품 감상 방법 45
IV. 지역화 감상지도 수업의 실제 48
1. 감상학습의 장(場) 선정 48
2. 감상 학습 모형 50
3. 교수, 학습 과정안 52
가. 환경과 건축 52
나. 아름다운 생활용품 57
V. 결론 및 제언 62
참고 문헌 64
ABSTRACT 65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서윤아. (2009). 초등학교 미술 감상지도의 지역특성화 방안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Art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