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미술교육의 수행평가에 관한 연구
- Affiliation
- 제주대학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초등미술교육
- Advisor
- 오재환
- Table Of Contents
- 국문초록 i
I.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 내용 및 방법 2
II. 미술교육의 본질 4
1. 미술교육의 목적 4
가. 창의성 개발 4
나. 미적안목 육성 5
다. 조형능력 신장 6
라. 감성능력 함양 7
2. 미술교육의 내용 7
3. 미술교육의 방법 8
III. 미술교육과 평가 10
1. 미술교육과 평가 10
가. 미술교과 평가의 개념 10
나. 미술교과평가의 문제점 11
다. 바람직한 미술교과평가의 관점 13
2. 미술교육과 수행평가 13
가. 수행평가의 개념 및 특징 13
나. 수행평가의 중요성 16
IV. 영역별 평가 방법 17
1. 미적체험평가방법으로서의 프로젝트학습 17
가. 프로젝트학습의 이해 17
나. 프로젝트기법의 활용과 수행평가 20
다. 프로젝트기법의 적용 21
2. 표현영역평가방법으로서의 포트폴리오 25
가. 포트폴리오의 이해 25
나. 포트폴리오의 활용과 수행평가 28
다. 포트폴리오법의 적용 29
3. 감상영역평가방법으로서의 상호평가 35
가. 상호평가의 이해 35
나. 상호평가의 활용과 수행평가 36
다. 상호평가의 적용 40
V. 결론 및 제언 46
참고문헌 48
ABSTRACT 49
부록 52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Citation
- 송명혜. (2008).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수행평가에 관한 연구
-
Appears in Collections:
-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Art Education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