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중독과 또래관계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Addiction to Computer Games and the Peer Group Relationship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일반적인 컴퓨터 게임 이용실태를 알아보고, 컴퓨터 게임 이용실태에 따른 게임중독과 또래관계 실태를 파악하여 아동들에게 건전한 인터넷 사용과 바람직한 컴퓨터 게임을 통하여 새로운 또래관계 문화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제주시내에 소재한 3개 초등학교의 6학년 아동 523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는 일반적인 컴퓨터 게임 이용실태와 컴퓨터 게임중독 자가 진단 및 또래관계 척도로 구성되었다.
일반적인 컴퓨터 게임 이용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컴퓨터 게임 이용실태에 따라 게임중독 정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컴퓨터 게임중독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t-검증,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과 Duncan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컴퓨터 게임 경력은 3년 이상인 경우가 가장 많았고, 1주일에 3일 게임을 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게임은 친구나 가족과 같은 가까운 사람들을 통해 시작하게 되는 경우와 재미있어서 게임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게임을 하는 장소는 주로 집이었으며 게임은 혼자서 하는 경우가 많았다. 가장 좋아하는 게임 장르는 액션-아케이드 게임이었다.
컴퓨터 게임 이용실태에 따라 게임중독 정도를 살펴본 결과 게임 이용경력이 오래되고, 게임 이용 빈도가 잦으며, 1회 게임 지속시간이 긴 아동들이 게임중독 정도가 높았다. 또한 게임 책을 통해 게임을 시작하게 된 경우와 PC방에서 게임을 이용하는 아동이 게임중독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친구들이 하니까 게임을 선호하는 경우와 사이버 공간에서 만난 친구와 게임을 하는 아동이 게임중독 정도가 높았다.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중독 정도와 또래관계를 살펴본 결과 일반 사용자군에 해당하는 아동이 80.31%, 위험 사용자군에 해당하는 아동이 19.69%로 나타났다. 이는 제주시 지역의 아동들은 아직은 게임중독 정도가 그다지 심하지 않다고 볼 수 있다. 초등학생은 게임을 중독적으로 사용하기보다 정상적으로 사용하는 아동이 많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초등학생들의 경우 중․고등학생들에 비해 부모의 통제가 비교적 가능하기 때문에 부모로 인해 게임 이용에 제한을 받기 때문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중독 정도에 따른 또래관계를 살펴본 결과 사회적지지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일반 사용자군' 아동들이 '위험 사용자군' 아동들에 비해 사회적 지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지에는 일상생활 장애, 현실구분 장애, 긍정적 기대, 금단), 가상적 대인관계 지향성, 일탈행동, 내성 등 모든 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처벌/주도권에는 현실구분 장애, 친밀/우의에는 금단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게임 이용량이 많은 아동들의 게임중독 정도는 높게 나타났으며 게임중독 정도가 높은 아동들이 또래관계에서 사회적 지지가 낮게 나타났다. 아동의 컴퓨터 게임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사용 초기부터 시간제한을 두는 것이 중요하고 주위에서 관심을 보여주면서 컴퓨터를 거실이나 공동으로 사용하는 장소로 옮길 필요가 있다. 강압적인 방식으로 통제하기보다는 흥미 있는 운동 등 다른 활동으로 유도함으로써 컴퓨터 사용 시간을 조금씩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굳이 게임을 한다고 하면 친구들과 함께 하도록 해 혼자서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을 줄여야 한다. 아동들의 새로운 놀이문화인 컴퓨터 게임을 적절하게 이용하여 게임중독에 빠지지 않도록 하고, 또래들과의 관계 속에서도 긍정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부모와 교사가 직접적인 지도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
Author(s)
고진희
Issued Date
2007
Awarded Date
200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3988
Alternative Author(s)
Ko,JinHee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가정교육
Advisor
김양순
Table Of Contents
국문초록

Ⅰ. 서 론 1

Ⅱ. 이론적 배경 4

1. 인터넷 중독 4
2. 컴퓨터 게임중독 7
3. 또래관계 14
4. 게임중독과 또래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17

Ⅲ. 연구방법 24

1. 연구문제 24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24
3. 조사도구 25
4. 자료처리 및 분석 28

Ⅳ. 연구결과 및 해석 29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9
2. 컴퓨터 게임 이용실태 30
3. 또래관계의 차이 31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또래관계의 차이 31
2) 컴퓨터 게임 이용실태에 따른 또래관계의 차이 33
4. 게임중독 정도의 차이 35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게임중독 정도의 차이 35
2) 컴퓨터 게임 이용실태에 따른 게임중독 정도의 차이 36
5. 컴퓨터 게임중독 정도에 따른 또래관계의 차이 39
1) 컴퓨터 게임중독 정도에 따른 집단 분류 39
2) 게임중독 하위요인에 따른 또래관계의 차이 39

Ⅴ. 결론 및 제언 43

1. 결론 43
2. 제언 46

참고문헌 47
ABSTRACT 53
부 록 56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고진희. (2007).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중독과 또래관계에 관한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Home Economics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