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식이와 운동이 흰쥐의 체내 지질수준, 간기능, 혈소판 응집 및 적혈구막 Na 유출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현대 우리 사회는 식생활의 서구화와 운동부족현상으로 인해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증 등의 비만 관련 대사증후군의 발병이 증가 추세에 있고, 이러한 질병의 치료와 예방을 위한 비약물적 요법인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6주간의 0.5% 콜레스테롤 식이 급여와 트레드밀 운동 수행이 Sprague Dawley 숫쥐의 혈장과 간의 지질 대사와 혈소판 응집성, 간기능 및 적혈구막 Na+유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콜레스테롤 식이는 체중 대비 간 무게 비를 현저히 증가시켰으며 (p<0.01), 유의적이지는 않았으나 운동은 이를 다소 억제하였다. 콜레스테롤 식이 섭취에 의해 혈장 총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 수준은 유의적으로 증가하였고, HDL -콜레스테롤 수준은 감소하였다 (p<0.01). 혈장 중성지방은 콜레스테롤 섭취군 모두에서 정상 식이 섭취군에 비해 유의적으로 감소하였다 (p<0.01). 운동은 혈장 중성지방을 감소시켰고, 정상 식이군에서는 유의적인 차이가 났다 (p<0.01). 콜레스테롤 식이에 의해 간의 총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준이 유의적으로 증가하였으나, 운동에 의한 유의적 감소 효과는 없었다. 적혈구 세포내 총 Na량과 적혈구막에서의 Na 유출량은 모든 군에서 유의적 차이는 없었으나, Na-K ATPase에 의한 Na 유출량은 운동에 의해 다소 증가하는 경향을 볼 수 있었다. Hematocrit는 다른 군에 비해 운동을 하지 않은 콜레스테롤군에서 유의적으로 낮았다 (p<0.05). 혈소판 응집에 있어서 콜레스테롤 섭취는 최대응집, 초기응집을 모두 높였으나 유의적이지는 않았다. 운동은 특히 초기 응집을 좀 더 증가시켰다. 간기능 지표인 GPT와 GOT는 콜레스테롤 식이 섭취에 의해 모두 유의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운동은 정상식이 섭취군보다 특히 콜레스테롤 섭취군에서 GPT와 GOT를 유의적으로 감소 시켰다 (p<0.01).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콜레스테롤 식이는 혈장과 간 지질 수준 및 GPT와 GOT 수준을 증가시켰고, 운동은 혈장과 간의 지질 상태 개선과 간 수치인 GPT와 GOT 수치를 개선하여 지방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