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성밴드 운동 프로그램이 여성고령자의 신체조성과 생활체력 및 균형감각기능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탄성밴드운동이 여성고령자의 신체조성과 생활체력 및 균형감각기능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 것이다. 20명의 여성고령자를 선정하여 운동군 10명과 통제군 10명으로 구성하였으며, 운동군은 12주간, 주 3회, 60분씩 탄성밴드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군은 평상시 생활을 그대로 유지하도록 하였다. 운동프로그램은 보건소 노인건강증진팀에서 개발한 운동으로 관절가동력과 점진적인 저항운동을 이용하여 주로 보행에 관여하는 둔부 및 하지운동을 실시하였다. 12주간의 운동프로그램 실시 전ㆍ후에 신체조성(체중, 제지방량, 체지방률, BMI)과 생활체력 항목으로 근력(악력), 근지구력(30초간 의자 앉았다 일어서기), 유연성(체전굴)을 측정하였고, 균형감각기능 항목으로 정적균형능력(눈뜨고 한발서기)과 동적균형능력(Time up and go test)을 측정하였다. 12주간의 탄성밴드 운동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신체조성 항목 중 체중, 체지방률, BMI는 12주 후 운동군에서 유의하게 감소하였고, 제지방량에서는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생활체력 항목 중 근력은 운동군과 통제군 모두 집단 내,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근지구력과 유연성은 12주 후 운동군에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균형감각기능 항목 중 정적 균형능력에서는 12주 후 운동군에서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동적 균형능력에서는 12주 후 운동군에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이상의 결과에서 근력을 제외한 모든 항목이 탄성밴드 운동 프로그램 후 향상되었는데, 특히 하지근력의 향상으로 균형감각기능이 매우 향상되었고 유연성 또한 좋아짐으로써 탄성밴드 운동이 대체적으로 여성고령자의 기능적 생활체력과 신체활동량의 향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바탕으로 고령자가 신체적, 정신적 활력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일상적인 활동을 스스로 할 수 있다면, 삶의 의욕과 생활 만족감은 충족될 것이고 아울러 심리적 안녕감과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