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수련이 비만아동의 건강관련체력과 혈중지질 및 혈당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비만예방 및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12주간 규칙적인 태권도 수련에 참여하고 있는 비만아동들을 대상으로 건강관련체력과 혈중지질 및 혈당의 변화가 얼마만큼 개선되었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제주도 J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4~6학년 중 체지방율이 25% 이상인 비만아동으로 태권도 수련집단 10명, 통제집단 10명으로 구성하여 태권도 수련집단은 12주간 개발된 운동프로그램에 참여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별다른 처치를 하지 않았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반복측정에 의한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3. 복부지방율에서는 실험조건과 측정시기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4. 근력에서는 실험조건에 따른 주효과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측정시기에 따른 주효과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 근지구력에서는 실험조건에 따른 주효과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측정시기에 따른 주효과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 유연성에서는 실험조건과 측정시기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7. 심폐기능에서는 실험조건에 따른 주효과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측정시기에 따른 주효과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 총 콜레스테롤에서는 실험조건에 따른 주효과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측정시기에 따른 주효과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에서는 실험조건과 측정시기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10.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에서는 실험조건과 측정시기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11. 중성지방에서는 모든 요인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12. 혈당에서는 모든 요인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지속적인 태권도 수련이 건강관련체력과 혈중지질 및 혈당의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어 비만 개선과 예방에 효과를 줄 것으로 사료되며, 태권도장에서 이루어지는 태권도 수련을 보다 체계적으로 다듬어, 태권도 기능을 수련하는 것은 물론 최근 저하되고 있는 초등학생의 체력 수준을 증진시키는 장이 되도록 기대해 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regular Taekwondo training for 12 weeks on the fitness, blood lipids and blood glucose of obese children.

The subjects are from 4th to 6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J city Jejudo and obese children whose %fat is more than 25%. They are devided into Taekwondo training group(n=10), taking part in the 12 weeks exercise program and control group(n=10).

12. There was no significant changes in blood glucose.

These results suggest that Taekwondo training affects on the fitness, blood lipids and blood glucose and helps to improve and prevent the obesity. Therefore, Taewondo training should be available for the improvement of the fitnes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s well as the acquirement of skil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