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트리즈 진화 법칙과 디지털 컨버전스 아이디어 생성 프로세스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RIZ Evolution Laws and Digital Convergence Ideation Proces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컨버전스 서비스 기능 아이디어 생성 프로세스를 제안하는 것이다. 이것은 가치공학(Value Engineering) 관점에서 본 기능 개념 설계 과정 중, 아이디어 생성 단계에 해당한다. 이 연구를 위한 선행 연구로써, 컨버전스의 동인을 기술 진화 법칙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컨버전스 기술 시스템의 미래를 예측하였다. 이것을 통해 가치있는 컨버전스 기능 생성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컨버전스의 기능 개발 시, 기능 정의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로써, 기술 시스템의 측면과 고객의 심리적 품질의 측면을 동시에 고려해야 함을 밝혔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아이디어 생성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프로세스를 개발하였다.
위의 선행 연구와 본 연구를 통해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컨버전스의 동인을 기술 진화 법칙의 관점에서 분석한 결과, 컨버전스는 시스템에 다양한 기능이 결합되는 현상으로써, 단일-이중-다중의 대표적인 예가 된다. 컨버전스는 기술 시스템의 이상 해결책을 실현하기 위해 상위 시스템 전이 법칙, 유연성 증가 법칙, 이상성 증가 법칙을 따라 진화해 왔다. 이 동인에 의해 컨버전스 기술 시스템의 미래 예측을 시도하였다. 미래 예측은 시스템의 기능을 중심으로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위 시스템과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상위 시스템을 동시에 고려하며 사고해야 함으로, 멀티스크린 분석법을 활용하였다. 핸드폰의 컨버전스 흐름 분석과 미래 예측 사례 분석을 하였는데, 커뮤니케이션 기능과 상·하위 시스템의 흐름 분석과 미래 예측을 통해서 미래 핸드폰의 종합적인 모습을 상상해 볼 수 있었고, 각 부분별로 시도한 기술의 미래 예측은 기술의 관점에서 컨버전스 아이디어 생성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이 된다.
둘째, 시스템의 기능 개발 시, 기술 시스템의 미래 예측과 고객의 심리적 품질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서비스 기능 개발의 연구 동향과 마케팅 가치의 수식을 바탕으로 종합하여 볼 때, 고객은 기술의 발전에 의한 효용성 증가와 제품을 통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고객의 심리적 품질 부분이 충족될 때, 가치를 인식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시장의 가치인 고객의 심리적 품질만을 고려한 서비스 기능, 기술의 미래 예측만을 고려한 기능도 가치가 있으나, 이 두 측면을 모두 고려할 때, 기능의 효과는 극대화 될 수 있다. 애플사 사례 분석을 통해서, 시장의 가치와 기술의 진화 흐름을 적용하여 제품이 발전되어 가고 있음을 보였다.
셋째,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아이디어 생성을 지원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이것은 단일-이중-다중의 진화 라인에서 도출하였다. 단일-이중-다 중에는 두 가지 진화 라인이 있다. 먼저, 비슷한 기능끼리의 결합이다. 여기서 더 발전하면 반대 기능 또는 다른 기능과의 결합 현상이 일어난다. 이미 결합되어 성공한 사례들에서 결합되는 원인을 찾아 본 결과, 다음의 세 가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첫째, 융합되어 있는 시스템의 기능이 공통되는 상·하위 시스템내에서 작용하고 있다. 둘째, 융합된 각 기능들은 같은 시간대 안에서 작용하거나, 또는 각 기능들은 서로 다른 시간대에서 작용하고 있다. 셋째, 현재 시스템이 존재하는 공간에 따라 상위 시스템이 달라진다.
컨버전스 기능에 대한 아이디어는 위의 세 가지 공통점을 동시에 고려하여 분석하면서 찾게 되는 것이므로 멀티스크린 사고법을 활용하도록 하였다. 여기서 분석되는 상위 시스템의 시장의 가치와 하위 시스템의 기술 예측이, 컨버전스를 위한 새로운 기능의 후보가 된다. 이런 방법으로 찾는다면, 컨버전스 서비스 기능에 대한 아이디어는 무수히 많아 질 수 있다.
이것을 토대로, 핸드폰 컨버전스 기능 아이디어 도출을 시도하였다."영어 단어 문자 스캔과 단어 학습 콘텐츠","체중관리 콘텐츠","핸드폰 지문 인식 보안"의 아이디어를 도출하였고, 특허와 신제품 조사를 통해 평가를 시도하였 다. 평가를 통해 특허로 등록된 기술과 신제품으로 출시된 제품도 있었으나, 핸드폰에 직접 컨버전스되어 사용하도록 하는 제품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훌륭한 아이디어는 프로세스가 아니더라도 많은 노력을 통해서 언젠가 만들 어질 수 있다. 그러나 컨버전스에 대한 동인 분석과 미래 예측, 시장 가치에 대한 조사를 종합하여 컨버전스의 특성을 분석하고, 컨버전스가 이루어지기 까지의 과정에 대한 연구를 통해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프로세스를 만드는 것은, 아이디어 생성에 있어서 시행 착오를 줄이고, 속도를 증가시킬 것이다. 이것은 원가 절감의 효과를 거두게 하고, 가치있는 컨버전스 기능 아이디어를 만들어 주어 기업의 이윤으로 연결되도록 하게 될 것이다[이천열, 2009]. 또한, 프로세 스가 존재한다면, 필요한 사람들에게 배포하고 교육하기에 효과적이며, 이것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종합할 수 있고, 아이디어 생성 프로세스 자체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기반이 될 수도 있다. 더불어서 이것은 컨버전스 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는 효과를 발생시키게 될 것이 다.
향후 연구 과제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논문은 아직 디지털 컨버전스 서비스 기능 아이디어 생성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개발되어진 점을 고려할 때, 이론적인 보완이 필요하다. 둘째, 사용자 의 공간과 시간을 고려하여 욕구를 도출하는 단계에서 마케팅 이론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가 필요하다. 셋째, 콘텐츠와 같이 고객의 심리적 품질에 해당하는 부분에 대한 트랜드 분석과 미래 예측에 대한 연구가 병행되어야 한다. 넷째, 컨버전스 기술의 미래 예측에 있어서, 다양한 예측 기법과 통계 자료등을 사용함으로써 더욱 신뢰도가 높은 예측을 시도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다섯째, 연구 범위가 디지털 컨버전스에 제한되어 있으나, 컨버전스 전체로 확장되어야 하고, 또한 컨버전스 이전의 단계에서의 개념 설계를 위한 아이디어 생성도 지원할 수 있는 프로세스로 확장시켜 연구되어져야 한다.
Digital convergence can strengthen the system and produce a large synergistic effect. Infinite possibilities can be discovered by analyzing the trends of digital convergence, predicting its future, and selecting the appropriate system functions to combine.
In this paper, what is the reason of trends in digital convergence is explained and the future of it is predicted with applying mono-bi-poly. And what should be considered for appropriate fusion in digital convergence is suggested. Digital convergence is the combination of various functions to a system, which is a typical example of mono-bi-poly. When digital convergence found in each field is analyzed, it can be noted that the trend of digital convergence has evolved according to the law of transition to higher level system , the law of increasing dynamism (flexibility), and the law of increasing degree of ideality to realize the IFR(ideal final result) of each system.
For successful digital convergence, mono-bi-poly technology evolution must be applied to a system and also the demand of the market must be understood sensitively. Technology pursues only high efficiency and low price. However, in this time of convergence, customers pursue the following values along with high efficiency and low price. The user interface which connects the user to the system should be simple and easy.
Author(s)
강시내
Issued Date
2010
Awarded Date
2010.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852
Alternative Author(s)
Kang, Si Nae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Department
경영대학원 경영정보학과
Advisor
현정석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2. 연구 범위 및 방법 2
Ⅱ. 트리즈 기술 시스템 진화 법칙 7
1. 트리즈 배경과 동향 7
2. 트리즈 원리 9
3. 트리즈 도구 21
Ⅲ. 디지털 컨버전스 동인 분석과 미래 예측 44
1. 디지털 컨버전스 45
2. 기술 시스템의 진화 측면에서 분석한 디지털 컨버전스의 동인 47
3. 기술 진화 법칙에 의한 컨버전스 시스템 미래 예측 49
Ⅳ. 컨버전스 기능 아이디어 생성시 고려해야 할 요소 56
1. 아이디어 생성시 고려해야 할 요소 56
2. 멀티스크린 사고법을 활용한 기술과 시장의 가치 고려 59
3. 사례 분석-애플사 컨버전스 기능 전개 양상 61
Ⅴ. 컨버전스 기능 아이디어 생성 프로세스 63
1. 단일-이중-다중 진화 라인 63
2. 컨버전스 기능 아이디어 생성 프로세스 65
3.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생성한 아이디어 제안 69
Ⅵ. 결론 74
참고문헌 77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Citation
강시내. (2010). 트리즈 진화 법칙과 디지털 컨버전스 아이디어 생성 프로세스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