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팝음악을 활용한 창작교육방법 개발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Research on Development of Creative Composition Education Methods Using Popular Music
Abstract
본 연구는 대중음악교육과 창작교육 개선의 필요성으로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방법은 창작을 작곡과 편곡으로 구분하여 진행하였고, 대중음악 장르에 대한 연구보다는 창작에 주안점을 두고 악곡을 통해 실제적인 창작의 과정을 프레이즈 단위로 연구하였다.
먼저 편곡 방법의 연구에서는 편곡시키는 음악 요소에 따라 코드와 조성의 변화, 리듬과 빠르기의 변화, 장르의 변화에 대하여 연구했다. 코드와 조성의 변화를 활용한 편곡방법에서는 곡의 조성을 바꾸는 방법과 대리화음의 사용, 겹허위종지에 대하여 연구했다. 이와 같은 기능화성에서 엄격히 금지되는 원칙들이 대중음악에서 암묵적으로 허용되는 사례를 악보를 통해 설명했다.
리듬과 빠르기의 변화를 활용한 편곡방법에서는 드럼의 리듬패턴을 기반으로 한 밴드스코어의 리듬 편곡을 연구했다. 기본적인 8비트의 드럼패턴을 바탕으로 16비트와 24비트, 셔플, 휴주 프레이즈에 대해 연구했다.
악기 구성과 장르의 변화를 활용한 편곡방법에서는 악기의 구성을 변화시켰을 때와 악곡의 장르를 변화시켰을 때의 편곡방법을 하나의 악곡을 통해 설명했다.
작곡 방법의 연구는 선율과 화성 등의 음악요소를 중심으로 하는 작곡방법과 악기구성을 중심으로 하는 작곡방법을 연구했다. 선율과 화성 중심의 작곡방법에서는 악상과 코드, 3도, 6도, 4도, 5도의 화음과 대선율의 작곡 방법에 대해 연구했다.
악기 중심의 작곡방법에서는 드럼, 베이스, 기타 등의 중심이 되는 악기와 그에 따른 곡의 분위기에 맞추어 작곡을 하는 방법을 연구했다. 드럼은 비트의 패턴과 필 인을 중심으로, 베이스와 기타는 리프를 중심으로 연구했다. 기타의 리프는 아르페지오, 스트로크, 스케일의 세 가지로 구분하여 리프의 특징과 예를 설명했다.
끝으로 기초적인 작곡 방법에서는 악곡의 장르, 곡의 구조, 주제선율과 조성, 코드와 박자, 사용악기에 따른 밴드스코어 작성, 곡의 검토의 순서에 따라 작곡하는 방법으로 하나의 악곡이 악상에서 완성까지 작곡되는 실제적인 과정을 프레이즈별로 나타나는 필 인과 악기구성, 곡의 조성변화, 곡의 구조에 따른 프레이즈의 특징 등에 따라 설명했다.
Author(s)
김동균
Issued Date
2010
Awarded Date
2010.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5221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음악교육
Advisor
조치노
Table Of Contents
목차

국문초록 ……………………………………………………………………………… i

I.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2
3.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3

II. 이론적 배경 ……………………………………………………………………… 4
1. 용어의 정의 …………………………………………………………………… 4
2. 대중음악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철학적 근거……………………………… 7
3. 대중음악의 일반적 특징 ……………………………………………………… 9

III. 팝음악 편곡방법에 대한 적용 연구 ……………………………………… 12
1. 코드와 조성의 변화를 활용한 편곡방법 ………………………………… 12
2. 리듬과 빠르기에 변화를 주는 편곡방법 ………………………………… 21
3. 악기 구성과 장르의 변화를 활용한 편곡방법 …………………………… 30

IV. 팝음악 작곡방법에 대한 적용 연구 ……………………………………… 36
1. 선율과 화성 중심의 작곡방법 ……………………………………………… 36
2. 악기 중심의 작곡방법 ……………………………………………………… 44
3. 기초적인 작곡 방법 ………………………………………………………… 48

V. 결론 ……………………………………………………………………………… 65

참고문헌 ……………………………………………………………………………… ii
ABSTRACT ………………………………………………………………………… iii
부록 ………………………………………………………………………………… iv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김동균. (2010). 팝음악을 활용한 창작교육방법 개발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Music Education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