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지논리에서의 함수와 연산

Abstract

우리가 일상생활에서는 많이 사용하지만 보통 집합개념으로는 다룰 수 없는 집합개념을 퍼지집합으로 정의하고 이러한 퍼지집합에서의 여러 예제와 연산을 알아보았다. 두 개의 이차퍼지수와 삼각퍼지수의 사칙연산에 대해 덧셈과 뺄셈은 그대로 이차퍼지수와 삼각퍼지수가 되지만 곱셈과 나눗셈은 이차퍼지수와 삼각퍼지수로 표현되지 않는 것과 삼각함수 퍼지수는 사칙연산에 대해서 모두 삼각함수 퍼지수로 표현된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계산하였다.

명제의 진위를 잘 정의할 수 없는 명제에 대해 퍼지명제로 정의하고 이러한 명제를 진리공간에서 진리값으로 표현했다. 이 때 각 연산에 대하여 제시된 식 이외에도 순서도를 작성하여 보고 매스메티카를 이용하여 특정함수에 대한 그래프를 그리고 그 함수들의 연산결과를 그래프로 그려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