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표현을 통합한 명화감상의 지도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Study on teaching appreciation of fine arts,integrated with activities of expression
Abstract
아동들에게 있어서 미술활동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감정 등을 여러 가지 재료를 사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훌륭한 자아표현 활동의 하나이다. 또한 미술활동은 아동들을 정서적으로 안정시키고 무한한 창의성을 계발하는 활동이기도 하다.
초등학교에서의 미술 교과 교육은 다양한 미술활동을 통하여 미술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고 즐겁게 참여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과 미술품을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미술 문화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미적 체험을 제공하는 학습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처럼 창작과 감상의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표현 및 이해와 감상 능력을 기르고 창조성을 계발하며, 정서를 함양함으로써 전인적 인간을 육성할 수 있다.
이처럼 미술에서의 표현, 감상은 서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이는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으며, 효과적인 미술교육을 위해서는 이 두 가지를 하나로 통합해서 지도해야 한다. 최근의 미술 교육에서는 이러한 감상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제작 활동 중심의 표현 활동뿐만 아니라 미술의 이해와 감상적 측면이 강하게 강조되는 추세이며, 총체적 미술 이해에 기초한 구체적인 지도 방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그러나 실제 초등학교 교육 현장을 살펴보면 여전히 표현 위주의 교육과정 편성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효과적인 감상교육을 위한 교사용 지침서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획일화된 기능중심의 교육이 행해지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에 대하여 연구에서는 표현과 감상을 통합한 미술 감상 지도방안에서 그 대안을 찾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은 초등미술과 교수법에서 감상과 표현활동의 수업을 구분하는 교수방법을 벗어나 표현과 감상을 통합하였을 때 아동들의 작품 감상에 대한 이해가 넓어지고 창의적인 사고과정을 통해 표현력이 향상된다는 점을 입증하기 위해 수업의 결과로서 그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표현을 통합한 감상교육에 대한 이론적 바탕을 정리하였고 교육현장에서의 감상수업 현황을 이해하기위해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하였다. 또한 감상과 표현을 통합한 모형을 실제 수업에 적용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처럼 참고문헌 연구와 설문조사 및 실제 수업적용을 통해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표현을 통합한 명화감상의 지도방안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참고문헌을 통한 감상의 개념과 의의 그리고 미술 감상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살펴보았다.
또한 감상능력의 발달단계를 알아봄으로써 초등학교 저학년에 알맞은 미술 감상 지도방안을 모색하였다.
둘째, 초등학교 미술 감상 교육의 현황을 이해하기위해 제7차 교육과정의 특성과 미술 감상교육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교사들의 미술 감상 수업에 대한 인식 및 지도 실태를 설문 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초등학교 미술 감상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현재 미술 감상교육은 그 어느 때보다도 미술 교육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 교육 현장에서는 그 중요성에 비해 감상 지도가 소홀히 되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의 감상지도는 친구들의 작품을 감상하는 정도 밖에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셋째, 표현과 통합된 감상지도의 의미를 알아보았다. 표현과 통합된 감상지도는 미술 감상 수업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하나의 방향제시라고 할 수 있다. 즉, 교육현장에서 감상지도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라는 데 그 의미가 있다.
넷째, 표현을 통합한 구체적인 미술 감상 지도방안을 모색하여 감상 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초등학교 1,2학년 3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그 결과 아동들은 처음 작품을 보여주고 설명만 하였을 때와 달리 직접 자신들의 손으로 재미있게 표현되는 모습에서 작품 제작 활동에 높은 흥미와 만족감을 보였다. 표현을 통한 미술작품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자기화로 재창조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발판이 되었다.
이처럼 표현과 통합된 미술 감상 활동은 미술 작품을 좀 더 주의 깊게 감상하고 표현해 보게 함으로써 작품에 나타난 정보를 창의적이고 비평적인 안목을 통해 이해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것이다.
Author(s)
김은희
Issued Date
2009
Awarded Date
2009.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747
Alternative Author(s)
Kim, Eun-hee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Advisor
김용환
Table Of Contents
Ⅰ. 서론・・・・・・・・・・・・・・・・・・・・・・・・・・・・・・・・・・・・・・・・・・・・・・・・・・・・・・・・・・・・・・・・・1

Ⅱ. 표현 활동과 미술 감상・・・・・・・・・・・・・・・・・・・・・・・・・・・・・・・・・・・・・・・・・・・・・・・・・4
1. 미술 표현 활동의 의의와 특성・・・・・・・・・・・・・・・・・・・・・・・・・・・・・・・・・・・・・・・・・4
2. 미술 감상의 개념 및 의의・・・・・・・・・・・・・・・・・・・・・・・・・・・・・・・・・・・・・・・・・・・・・8
3. 미술 감상 교육의 내용과 방법・・・・・・・・・・・・・・・・・・・・・・・・・・・・・・・・・・・・・・・・10
4. 감상능력의 발달 단계・・・・・・・・・・・・・・・・・・・・・・・・・・・・・・・・・・・・・・・・・・・・・・・・15

Ⅲ. 초등학교 미술 감상교육의 실태 분석・・・・・・・・・・・・・・・・・・・・・・・・・・・・・・・・・・・19 1. 제 7차 교육과정의 미술교과 특성과 미술 감상교육・・・・・・・・・・・・・・・・・・・・・19
2. 초등학교 미술 감상교육의 문제점・・・・・・・・・・・・・・・・・・・・・・・・・・・・・・・・・・・・・20
3. 초등학교 미술 감상교육 현장 실태 조사・・・・・・・・・・・・・・・・・・・・・・・・・・・・・・・21

Ⅳ. 표현과 통합된 미술 감상지도의 의미・・・・・・・・・・・・・・・・・・・・・・・・・・・・・・・・・・・26
1. 표현과 통합된 감상지도의 중요성과 의미・・・・・・・・・・・・・・・・・・・・・・・・・・・・・・26
2. 표현과 통합된 감상지도 시 교사의 역할・・・・・・・・・・・・・・・・・・・・・・・・・・・・・・・31
3. 표현이 통합된 명화감상의 지도방안・・・・・・・・・・・・・・・・・・・・・・・・・・・・・・・・・・・32

Ⅴ. 명화감상 학습의 실제와 분석・・・・・・・・・・・・・・・・・・・・・・・・・・・・・・・・・・・・・・・・・・36

Ⅵ. 결론・・・・・・・・・・・・・・・・・・・・・・・・・・・・・・・・・・・・・・・・・・・・・・・・・・・・・・・・・・・・・・・・・67
참고문헌・・・・・・・・・・・・・・・・・・・・・・・・・・・・・・・・・・・・・・・・・・・・・・・・・・・・・・・・・・・・・・・・69
부록・・・・・・・・・・・・・・・・・・・・・・・・・・・・・・・・・・・・・・・・・・・・・・・・・・・・・・・・・・・・・・・・・・・・71 Abstract・・・・・・・・・・・・・・・・・・・・・・・・・・・・・・・・・・・・・・・・・・・・・・・・・・・・・・・・・・・・・・・・73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김은희. (2009). 표현을 통합한 명화감상의 지도방안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Fine Arts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