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보장 VoD 서비스를 위한 오버레이 멀티캐스트

Abstract

오늘날 인터넷을 통한 UCC(User Created Contents), IPTV, 화상 회의 등 많은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증가되어 가고 있다. 더불어 사용자들은 보다 나은 품질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원하게 되었고 이에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점점 대용량화 되어 가고 있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VoD 서비스에서 고품질 대용량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Unicast, Multicast, IP Multicast 방식은 많은 무리가 있고 또한 오버레이 멀티 캐스트 기법인 P2Cast는 서버 병목현상이나 P2VoD는 트리 구성 메카니즘의 복잡한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고품질의 QoS가 보장된 VoD 서비스를 위한 P2P 방식의 오버레이 멀티캐스트 기법을 제안하고 있다. 이 기법을 이용하게 된다면 VoD 서비스를 받기 위한 Client는 자신의 갖고 있는 네트워크를 자원을 최대한 이용하여 현재 플레이되고 있는 프레임 이후의 프레임을 단기간에 최대한 많은 양의 스트림 데이터를 받을 수 있다. 그 결과 고품질의 QoS가 보장된 VoD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다.

Nowadays, demand for high QoS (Quality of Service) provisioning is increasing in multimedia because of increasing usage of multimedia contents , services etc. User Created Contents (UCC), IPTV, video conference use multimedia data of high quality or large size, but traditional Unicast, Multicast, IP Multicast are limitations for VoD services. Also P2Cast can become a bottleneck for heavy load at the peers and P2VoD has a complex mechanism for building tree of groups.

In this paper, The author propose a overlay multicast technique that extends P2Patching for QoS guaranteed VoD service. Clients can receive many data streams from other peers in short time. As a result, The author will expect high QoS guaranteed VoD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