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프리다 칼로의 삶과 작품에 대한 고찰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consideration regarding life and a work of Frida Kahlo
Abstract
프리다 칼로 (Frida Kahlo 1907~1954)는 기존의 화가들과는 다른 독특한 작품 세계와 평범하지 않은 삶으로 주목받은 여성 화가이다.
오늘날 칼로는 멕시코를 대표하는 작가이자 라틴 아메리카를 상징하는 화가로서 국내외적으로 자서전과 작품집을 출간하였으며 그녀의 삶과 예술을 다룬 전기 영화가 제작 될 정도로 대중적 인지력을 지니고 있다. 칼로가 제 3세계의 여성 작가로서 드물게 국제적인 인지도를 지니게 된 배경에는 페미니즘 미술이 있다. 1970년대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페미니즘 미술은 남성에게 종속된 소유물로서의 여성의 특징을 여성만의 고유한 영역으로 제시하며 등장하였다. 이후 1983년 하이든 헤레라(Haydem Herrera)의 칼로 전기가 출간되면서 그녀는 세계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칼로는 페미니스트들에 의해 자신의 인지도를 대중에게 널리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였으나 세간의 관심은 그녀의 예술적인 부분보다는 오히려 드라마틱한 생애와 신체적 장애를 가진 여성이면서 당대 멕시코 유명 화가의 3번째 부인 이라는 점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기 때문에, 정작 그녀의 작품들은 부각되지 못했다.
페미니스트들에 의해 재해석되기 이전 칼로는 이미 이론가 앙드레 브르통(Andre Breton 1896~1966)에 의해 초현실주의(Surrealism)계열의 작가로서 미술계에 소개되어 프랑스의 그룹전에 참가하기도 하였다. 칼로의 작품은 페미니즘(Feminism) 요소와 초현실주의 요소를 동시에 지니면서 자신의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작품에 새롭게 반영해내는 독창성을 보여준다.
그녀는 28년 동안 143점의 작품을 제작하였으며 그 중 1/3정도가 자화상이었다. 자화상은 개인의 삶과 고통을 반영함으로써 정신분석학과 관련성을 가진다.
칼로의 작품은 작가의 정신적․육체적 고통을 표현함과 동시에 형식과 내용에서는 조국 멕시코 문화의 뿌리가 되는 아즈텍(Aztec) 문화에서부터 스페인 침공 이후의 혼혈문화까지 라틴 아메리카 특유의 역사를 재창조하여 보여주고 있기에 본 논문에서는 멕시코의 역사적․문화적 요소들이 그녀의 작품에 어떻게 차용되어 표현되었는가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더불어 자신만의 세계를 개성적으로 구축한 칼로의 작품은 현대 미술사적 의의를 지닌다. 동시대의 초현실주의와 오늘날 페미니즘적인 요소들을 지니고 있기에 현대미술과의 관련성을 정리하여 연구함으로써 작가로서의 칼로를 이해하는데 본 논문의 의의를 밝혔다.
본 연구는 문화다원주의(Plurarism)를 지향하는 오늘날 현대 미술에서 서구문화중심의 예술 문화에서 벗어나 미술사에서 소외되었던 제 3세계 작가 칼로를 통해 미술사적 의의와 위치를 살펴보았다.
Author(s)
김지애
Issued Date
2007
Awarded Date
200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3994
Alternative Author(s)
Kim, Ji-ae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Advisor
곽정명
Table Of Contents
국문초록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방향 제시 1
2. 연구의 내용과 범위 3
3. 생애 4

Ⅱ. 프리다 칼로 회화와 멕시코 미술 11
1. 시대적 배경 11
2. 멕시코의 전통과 특징 15
3. 멕시코의 민중 미술의 차용 25

Ⅲ. 프리다 칼로의 현대 미술 34
1. 초현실주의 34
2. 프리다 칼로의 초현실주의적 특징 36
3. 페미니즘 43
4. 페미니즘과 프리다 칼로 47

Ⅵ. 결론 50

참고문헌 52
Abstract 54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김지애. (2007). 프리다 칼로의 삶과 작품에 대한 고찰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Fine Arts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