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단위책임경영제에서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학교단위책임경영제에서 교사들의 참여적 의사결정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향상시킬 것이라는 가정 하에 학교체제에서의 중요한 요소인 교육과정, 인사, 예산 영역의 의사결정 과정에 교사들의 참여 정도와 저해 요인은 무엇인지 제시하고 활성화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학교경영의 자료로 삼고,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향상시키려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교단위책임경영제에서 교사들은 학교체제에서의 중요한 요소인 교육과정, 인사, 예산영역의 의사결정에 어느 정도 참여하고 있는가?

둘째, 학교단위책임경영제에서 학교체제에서의 중요한 요소인 교육과정, 인사, 예산영역의 의사결정에서 교사들의 참여를 저해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셋째, 학교단위책임경영제에서 교사들이 학교체제에서의 중요한 요소인 교육과정, 인사, 예산영역의 의사결정에 참여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선행연구 분석 및 지도교수의 자문을 얻어 설문지를 본 연구자가 직접 제작하고, 제주도내 근무하는 초등학교 교사 48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한 결과 그 중 412부가 회수 되었으며, 비교적 충실하여 모두 유효자료로 활용하였다.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10.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분석을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 영역에서 교사들은 비교적 높은 수준의 참여를 하고 있다. 그러나, 경력이 많은 교사일수록 기존의 고정된 틀의 범주 안에서 했던 것을 답습하는 것을 편하게 여기고 있으며, 의사결정에 참여하더라도 새롭게 계획하고 시도하려는 생각이 부족하여 전년도의 계획을 일부 수정하여 사용하려고 한다. 또한 경력이 부족한 교사는 경험 및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하여 자신감이 없어 참여를 회피하는 일이 많다. 교육과정 영역에서 교사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은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일이다. 모든 학교가 획일화된 교육과정 하에서는 참여의식이 증대 될 수가 없다. 단위학교 마다 특색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참여 의식은 저절로 증대될 것이며 단위학교에 있는 교육과정위원회도 활성화 될 것이다.

둘째, 인사 영역에서 교사들은 인사위원회 등 각종 위원회의 구성, 학급담임, 보직교사, 업무부서의 배정, 교직원의 포상 추천 및 징계 결정, 해외 및 도외 연수 대상자의 선정에서는 대체로 참여정도가 높고, 근무성적 평정 및 성과급 지급 결정, 기간제 교사, 강사, 보조교사 등의 채용에서는 참여도가 매우 낮은 편으로 나타났다. 인사 영역에서 참여의 저해요인으로 나타나는 것은 경력 부족이나 자격 미달로 참여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교사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관리자는 권한을 대폭 이양하여 교사들에게 참여의 기회를 제공함과 아울러 인사 내용 및 절차를 공개하여 참여를 유도하고, 인사자문위원회는 모든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모든 교사가 인사에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인사 규정 및 관리지침을 모든 구성원들이 숙지할 수 있게 연수 등을 실시해야 하겠다.

셋째, 예산 영역에서 교사들은 필요한 예산 확보, 예산의 적절한 집행, 추가경정예산 요구 등에서 참여정도가 약간 높게 나타났으나 보다 적극적 참여가 필요하다.. 예산 영역에서 가장 저해요인이 되는 것은 정해진 예산의 범주를 벗어나기 어렵다는 것이다. 또한 교사들은 예산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부족하여 학교예산의 규모나 예산의 수립, 심의, 집행, 결산 등에 대하여 제대로 파악하지 못할 뿐 아니라 책정되어 있는 예산도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허다하다. 따라서 학교회계 담당 부서에서는 교사들에게 필요한 내용을 수시로 안내해야 하며, 교사들은 교육활동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과 절차를 익혀야 하겠다.

단위학교 책임경영을 위해 교사들이 학교 경영에 참여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일은 교육과정, 인사, 예산 등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법적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하며, 아울러 학교장의 윤리적 리더십이 전제되어야 한다. 다음으로 교사들 스스로 주인의식을 가지고 의사결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실질적으로 반영시키는 것이다. 교사들이 원하는 좋은 학교는 교사들 스스로 학교 경영에 참여하여 만들어야 하므로 교사들은 혁신적인 마인드로 자신의 의견을 반영시켜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find obstacles to teachers' participation in decision-making on curriculum, staffing, and budgeting, and suggest ways to increase teachers' participation in the decision-making process for improving students' achievement.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the researcher set the research problems as follows. First, how much do teachers participate in the decision-making on curriculum, staffing, and budgeting? Second, what are the factors to hinder teachers' participation in decision-making process? And third, what are the solutions to activate teachers' participation in decision-making process?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the researcher made a questionnaire based on earlier researches and distributed the questionnaire to randomly selected 480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Jeju. among them, 412 teachers returned the questionnaire and the data were processed by SPSS/PC 10.0 program.

The result of the study suggests that teachers participate in the decision-making on curriculum to some degree, but experienced teachers, even if they participated in the decision-making process, usually followed old routines which they felt comfortable, and beginning teachers tried to avoid participating in decision-making process due to their lack of experience and confidence. Thus, to activate teachers' participation in decision-making on curriculum, schools should have autonomy in operating curriculum.

Second, teachers participate in the decision-making on staffing activities such as allocating classes, grades and tasks, and recommendations for awards, disciplinary punishment and on the job training, but they relatively do not participate in the decision-making on teacher's appraisal, merit pay system, and selecting temporary teachers and instructors. To solve the problem, administrators should empower teachers and open all process to teachers. Members of advisory committee on staffing should collect opinions from all teachers in their school and give teachers opportunities to familiar with rules on staffing.

Third, teachers participate highly in the decision-making on budgeting, but they need to be more active. Also because of lack of knowledge and expertise on budgeting, teachers do not exactly understand budgeting processes, Thus, teachers should have supports from administrative staffs and knowledge on budge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