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 軍樂隊의 發展 方向에 關한 調査硏究

Abstract

우리나라 관악 역사의 시초는 군악대의 창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만큼 대한민국 군악대는 한국 브라스밴드와 역사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시대의 흐름에 맞춰 함께 변화하고 발전해 나가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군 장병의 사기진작, 군내 . 외 각종 의식행사지원, 외부적으로는 매년 순회연주를 통한 군 이미지 개선, 등 많은 활동을 하고 있으며 그 중요성을 널리 알려 왔다.

하지만 중 . 고등학교의 입시추세의 변화로 인한 관악대 활동 위축, 그로인한 음악전공자 감소 등 많은 상황적 악재로 인해 현재 모병자원의 부족현상까지 겪고 있으며 운영상의 많은 문제점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해군군악 교육대의 운영을 중심으로 군악대 전반의 운영상 문제점, 모병의 현 실태를 조사하고 파악하여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가장 큰 목표는 현재의 상황을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표를 제시한다는 것이다.

연구는 현재의 운영실태와 근무환경을 이해하고 그 개선방안을 효과적으로 모색하기위해 전국 해군 . 해병 군악대의 203명의 장병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군악대 모병 및 교육대 운영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현재 복무하고 있는 군악대원들의 사회적 활동이 모병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것을 인지하고 대원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고 본연의 임무에 충실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여 복무여건을 개선해야한다.

둘째, 인터넷을 이용한 모병홍보와 고등학교 관악대 및 민간 관악단체, 대학교 음악학부 등 관련단체와의 긴밀한 협조와 연대관계를 통해 모병홍보를 더 체계적으로 해야 한다.

셋째, 군악대지원의 가장 큰 동기가 특기와 적성을 살린 군 생활이라는 점을 생각해볼 때 지원자들은 군 생활 중에도 대학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대 운영을 재정비해야한다

넷째, 우수한 여성자원의 활용이다. 해군 여자 부사관 군악대를 창설함으로써 현재의 모병자원부족으로 인한 문제점을 일부 해소할 수 있을 것이고 더불어 이러한 홍보의 효과는 가장 근본적인 모병문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다.

다섯째, 군가의 자발적인 보급이다. 훈련소 군가교육을 전문성이 있는 성악 병이 담당하게 하여 정확한 군가교육이 될 수 있게 해야 한다.

본 연구논문을 통해 오늘날 우리가 당도한 모병자원과 교육여건의 부족이라는 문제해결의 대안을 제시하였으며 깊은 관심으로 다양한 시각에서 이 문제를 생각하고 대안을 세워 또 다시 변화하고 발전하는 군악대가 되어야 할 것이다. 실력 있는 자원들이 해군 군악대에 입대해 더욱더 실력을 키워 나가서도 유명한 음악인이 되어 대한민국 음악계의 튼실한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자발적으로 끊임없이 고민하고 연구하고 또 변화해나가자고 당부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