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한국정보올림피아드 경시부문 전국본선 교재 개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f Develping Teaching Material for the KOI final test of Elementary students : Focusing on Elementary Students
Abstract
초등학생들의 컴퓨터 과학적 사고력, 논리력, 창의력을 기르고자 시행되는 한국정보올림피아드를 현재처럼 사교육에 의존할 수는 없다. 현재 교육현장에서는 이 대회가 단순히 교사가 사교육을 통해 교육받은 어린이를 대회장으로 인솔하는 것으로 공교육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 것처럼 생각되어지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는 학교 현장에서의 컴퓨터 교육이 정보 소비적이며 소프트웨어 활용 교육에 국한되어 있으며 그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교육과정의 문제라고 할 수 있겠다. 세계의 흐름과 맞추어 우리도 이제 초등교육에서 컴퓨터 과학교육, 로직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 한국정보올림피아드의 문제를 콘텐츠로 교재를 구성하여 학습자의 문제해결 능력 신장과 컴퓨터 과학교육을 하고자 했다. 본 연구는 개발 교재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J대학교 주관의 초등정보 영재 A반 9명을 실험집단 대상으로 정하고 약 3개월 동안 1회 3시간, 총 7회의 집체교육으로 학습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교재를 통해 컴퓨터 과학교육의 재고와 올바른 방향 설정에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e development of textbook for the elementary students' final of Korea Olympiad in Informatics. This textbook is designed with the pictures of algorithm's process for easy understanding by J.S.Bruner's EIS theory. It makes learners can express their own logics in computer programming languages. and questions can confirm if learners are understanding the algorithm or not. This study may give a lot of chances to many elementary students who cannot prepare the competitions because of the money and find any books about it.
Author(s)
김병수
Issued Date
2010
Awarded Date
2010.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5228
Alternative Author(s)
Kim, Byeong Su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컴퓨터교육
Advisor
김병수
Table Of Contents
목 차

국문 초록 ⅰ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방법 1

Ⅱ. 이론적 배경 2
1. 한국정보올림피아드 2
2. 한국정보올림피아드 경시대회 출제 주요 알고리즘 3
3. 관련연구 4

Ⅲ. 교재 개발 7
1. 교재개발의 방향 7
2. 교재내용 11

Ⅳ. 적용 및 연구결과의 해석 88
1.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88
2. 연구가설 88
3. 검사도구 및 연구설계 88
4. 연구결과 및 해석 90

Ⅴ. 결론 및 제언 90

참고 문헌 92
ABSTRACT 94
부 록 95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김병수. (2010). 한국정보올림피아드 경시부문 전국본선 교재 개발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