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암 세포주(HL-60)에서 제주조릿대(Sasa quelpaertensis Nakai) 잎

Abstract

제주조릿대는 제주도 한라산 일대에서만 자생하는 지방 고유의 식물이다. 본 연구는 제주조릿대가 유용 생물자원으로 활용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제주조릿대 잎 메탄올 추출물과 용매 분획물의 항산화 활성과 HL-60 세포의 증식억제 활성을 분석하였다. 제주조릿대 용매 분획물 중에서 에틸아세테이트 분획물이 가장 높은 항산화 활성(DPPH 소거활성 IC_(50) 값, 288 ug/ml; NO 소거활성 IC_(50)값, 259 ug/ml; superoxide 소거활성 및 xanthine oxidase억제 활성 IC_(50) 값 21.9, 31.4 ug/ml)을 보여 주었다. 또한 에틸아세트 분획물은 HL-60세포에서 가장 높은 세포증식억제 효과(IC_(50)값, 57 ug/ml)도 나타내었다. 에틸아세테이트 분획물을 처리한 HL-60 세포에서 세포사멸의 특징인 핵의 응축과 DNA 절편화, DNA 함량 변화, 그리고 phosphatidylserine이 원형질막 내층에서 외층으로 이동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에틸아세테이트 분획물을 처리한 HL-60 세포에서 anti-apoptotic 단백질 발현은 농도 의존적으로 감소되는 반면에 apoptotic 신호와 관련 되는 단백질 발현은 농도 의존적으로 증가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제주조릿대 잎 에틸아세테이트 분획물이 혈액암세포주에서 apoptosis를 유도한다는 강력한 증거를 제시하였다.

Sasa quelpaertensis Nakai is a native plant, which is distributed widely throughout Halla mountain of JeJu Island. In order to evaluate the utilizing possibility as bioresource in human health, the antioxidant activities and cell growth inhibitory activity in HL-60 cells were investigated using methanol extract and its fractions prepared from S. quelpaertensis leaf. The ethylacetate (EtOAc) fractions showed the strongest antioxidant activities (DPPH scavenging activity, IC_(50) = 288 ug/ml; nitric oxide scavenging activity, IC_(50) = 259 ug/ml; and superoxide scavenging activity and xanthine oxidase inhibitory activities, IC_(50) = 21.9, 32.4 ug/ml) comparing with those of other fractions. Also, EtOAc fraction showed high inhibitory effect (IC_(50) = 57 ug/ml) on the growth of HL-60 cells. The characteristic apoptotic symptoms, such as the nuclear condensation, DNA fragmentation and the accumulated Sub-G1 DNA content, an exposure of phosphatidylserine from the inner cell membrane to the outer cell membrane and changes in the levels of apoptosis-related proteins expression were confimed in EtOAc fraction-treated cells. These results strongly demonstrate that EtOAc fraction of S. quelpaertensis leaf induce the apoptosis in human leukemia cel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