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 中國流行語

Abstract

한 나라를 이해하려면 그 나라의 언어는 물론 역사와 문화를 알아야 한다고 한다. 이미 흘러간 역사와 문화는 책을 통해 어느 정도 터득될 수 있다고 본다. 하지만 현재 그 나라의 시대상은 직접 보고, 듣지 않고서는 이해되기 어렵다.

21세기 세계는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중국을 주목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제목은 "2006 중국유행어"이지만 흔히 말하는 유행어가 아닌, 2006년 중국을 뒤흔든 핫이슈만을 모아 현 중국의 사회흐름을 되돌아보게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역자는 사정상 원서의 제7장에서 12장만을 번역했다. 특히 "대장금"과 "황우석 교수" 사건이 링크되어 있는 것을 보고 한류열풍이 중국에 미치는 영향을 실감할 수 있었다.

이 책을 통해 여러분도 2006년 중국 각계각층에서 일어났던 핫이슈를 통해 현 중국의 모습과 발전방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