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적 접근을 통한 미술과 미적 체험 활동 지도방안 연구
- Affiliation
- 제주대학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초등미술교육
- Advisor
- 오재환
- Table Of Contents
- 국문 초록 i
I.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3. 연구의 제한점 4
II. 구성주의와 미술교육 5
1. 구성주의 이해 5
2. 구성주의 학습이론 9
3. 구성주의와 미술교육 13
III. 미적 체험 활동의 이해 22
1. 미적 체험의 의미와 교육적 가치 22
2. 미적 체험 활동의 이해 25
가. 미적 체험 활동의 필요성 25
나. 미적 체험 활동의 특징 27
다. 생활 속의 미적 체험 활동 33
라. 교사의 역할 34
IV. 구성주의적 접근을 통한 미적 체험 학습 지도 방안 36
1. 제7차 초등학교 미술과 고육과정 36
가. 미술 교과서의 체제와 내용 분석 36
나. 초등학교 4학년 미술과 교육과정의 재구성 39
2. 미적 체험 활동을 위한 지도 방향 44
가. 미적 체험 활동을 위한 자료 46
나. 미적 체험 탐색 활동 내용 51
다. 미적 체험 활동 학습 형태 52
라. 미적 체험 활동의 평가 54
3. 구성주의적 접근을 통한 미적 체험 활동 수업의 실제 55
가. 미술과 수업 계획 및 과정 55
나. 미적 체험 중심 수업 모형 탐색 56
다. 구성주의적 수업 모형 60
라. 구성주의적 접근의 미적 체험 수업 모형 구안 64
마. 구성주의적 접근의 미적 체험 수업 모형 구안 적용 66
V. 결론 89
참고문헌 92
ABSTRACT 94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Citation
- 채유희. (2008). 구성주의적 접근을 통한 미술과 미적 체험 활동 지도방안 연구
-
Appears in Collections:
-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Art Education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