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구성주의적 접근을 통한 미술과 미적 체험 활동 지도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Teaching of Aesthetic Experiential Activities through Construcivist Approach in the Fine Arts Education
Abstract
.
Author(s)
채유희
Issued Date
2008
Awarded Date
2008.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5674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미술교육
Advisor
오재환
Table Of Contents
국문 초록 i
I.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3. 연구의 제한점 4
II. 구성주의와 미술교육 5
1. 구성주의 이해 5
2. 구성주의 학습이론 9
3. 구성주의와 미술교육 13
III. 미적 체험 활동의 이해 22
1. 미적 체험의 의미와 교육적 가치 22
2. 미적 체험 활동의 이해 25
가. 미적 체험 활동의 필요성 25
나. 미적 체험 활동의 특징 27
다. 생활 속의 미적 체험 활동 33
라. 교사의 역할 34
IV. 구성주의적 접근을 통한 미적 체험 학습 지도 방안 36
1. 제7차 초등학교 미술과 고육과정 36
가. 미술 교과서의 체제와 내용 분석 36
나. 초등학교 4학년 미술과 교육과정의 재구성 39
2. 미적 체험 활동을 위한 지도 방향 44
가. 미적 체험 활동을 위한 자료 46
나. 미적 체험 탐색 활동 내용 51
다. 미적 체험 활동 학습 형태 52
라. 미적 체험 활동의 평가 54
3. 구성주의적 접근을 통한 미적 체험 활동 수업의 실제 55
가. 미술과 수업 계획 및 과정 55
나. 미적 체험 중심 수업 모형 탐색 56
다. 구성주의적 수업 모형 60
라. 구성주의적 접근의 미적 체험 수업 모형 구안 64
마. 구성주의적 접근의 미적 체험 수업 모형 구안 적용 66
V. 결론 89
참고문헌 92
ABSTRACT 94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채유희. (2008). 구성주의적 접근을 통한 미술과 미적 체험 활동 지도방안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Art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