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공항 전원설비의 전력품질 분석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제주국제공항의 전원설비에 대한 전력품질을 분석해 본 결과 전압, 전류, 전력, 역률 품질면에서는 기준치를 벗어나지 않는 양호한 상태로 운영중이다. 그러나 일반 조명 및 전열부하가 줄어들고 사이리스터형 항공등화 제어시스템, 인버터 및 컨버터 TPR과 같은 전력전자 부품을 많이 사용하는 전자장비, UPS 등 고조파 발생성분이 주를 이루는 장비만 가동되는 심야시간에 전류 제 5고조파 성분이 기준치 이상 인 20 % 정도의 함유율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여 전류 제 5고조파 성분을 기준치 이하로 줄이지 않을 시 각종 장비 및 컴퓨터 등에 장애 요인으로 남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대책으로 수동, 능동필터 설치 및 PWM 제어방식 선택, 고조파 발생이 많은 장비의 계통분리, 콘덴서와 리액터에 의한 고조파 저하 등 고조파 저감노력을 기울여야만 더욱 안정적인 전력품질을 유지할 수 있으리라고 사료된다. 이상과 같은 모든 결과를 종합해 보면 제주공항의 전력품질은 대체로 안정적이라 할 수 있으나 고조파 저감대책 부분에 더욱 신경을 써야만 할 것으로 사료된다.

This paper analyzes the power quality of electrical facilities at Jeju International Airport from April 28. 2008 to May 27. 2008.

In the Jeju airport, there are many kinds of electrical equipment and non linear load like an airstrip beacon in the runway.

So, all of those will be possible to make the distortion of load current and produce the harmonics. In order to operate the electrical equipments stiffly at Jeju airport, it is necessary for investigating the power quality.

With the power quality analyzer named Meridian 6000, we measured the many kinds of power quality elements for one day and analyses of the actual measurement are presen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