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한 초등학교 정보윤리 수업 설계

Abstract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한 개인적·사회적 역기능은 부정적인 면에 대한 자각이나 비판적 대응력이 부족한 청소년들에게서 인터넷중독, 음란물, 언어파괴 현상등과 같이 심각한 문제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들은 정보윤리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켰으며, 최근 교육기관에서도 정보윤리교육을 위한 다양한 수업내용이나 수업방법에 대한 연구개발이 증가하고 있다. 한편, e-러닝 기술 등의 발전으로 교수자중심 수업 보다는 학습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학습내용이나 방법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이 정보통신 발달에 따른 역기능으로부터 보호되고 올바른 정보통신 문화에 익숙해지도록 하기위해 효율적인 정보윤리교육 지도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초등학교 정보윤리교육에서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학습자 특성과 요구사항을 알아보고, 학습자 중심의 수업 설계를 한 후, 수업을 진행하여 학업성취도 평가와 만족도에 대한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정보윤리교육의 수업 설계에 대한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초등학생의 정보윤리교육에서 수업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수업목표, 수업유형, 수업내용, 수업매체로 나누어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에게 직접 설문한 후, 컨조인트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이미 정보윤리교육을 위해 개발된 교재들과 애니메이션 등 영상자료를 활용하여 정보윤리교육을 위한 학습내용과 방법을 학습자 요구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수업은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실험집단과 그렇지 못한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동일하게 실시하였고, 초·중학교 정보통신 기술교육 운영지침 및 초등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진행하였다. 또한 수업직후 실시한 학업성취도와 만족도 분석을 통해 제안하는 방식에 대한 효과성 여부를 진단하였다.

학습자 요구를 만족시킨 수업을 받은 학생들은 수업에 대한 높은 참여도를 나타냈으며, 수업이 끝난 후에도 개인적인 질문을 하는 등 매우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다. 실험집단의 학생들은 학업성취도와 만족도 측면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을 뿐 아니라 통제집단의 학생들에 대해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를 드러냈다.

Recently, as the importance of the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has increased, the research about new instructional method or contents have been progressed actively. On the other hand, due to the advance of e-learning technology, instead of teacher-centered instruction, the development of learning contents and learning method for satisfying students' requirements is proceeded actively.

In this thesis, in order to increase the learning effect for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for primary school students, we propose a new way to design an instruction which considers the characteristics and the requirements of students. We decompose instructional design features into 4 components such as goal, model, contents, and media, and then we pose questionnaire to the 5th grade students of a primary school. After that, we analyze data by using the conjoint analysis. Based on the result of the conjoint analysis, we give instructions to two classes in order to compare the learning achievement of the two classes. Finally, by evaluating the students and analyzing their satisfaction levels, we diagnose the effectiveness of the proposed meth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