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처리 순환 굵은골재를 사용한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특성

Abstract

본 연구에서 폐콘크리트의 재활용은 증가하는 폐기물 처리문제의 해법과 천연 골재자원의 보존과 건설산업을 위한 합리적인 순환골재의 안전된 공급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으로 순환 굵은 골재의 표면처리 비율의 영향에 따른 순환콘크리트의 적용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실험연구에 채택된 시험변수는 순환 굵은 골재의 표면처리 정도이다. 표면처리 방법으로 골재 마모시험기를 사용하였고, 마모시험기의 회전수에 따라 0회(A), 100회(B), 300회(C), 500회(D)를 실시하여 순환골재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를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