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마림바와 4 말렛 그립(Four-Mallet Grip)에 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수 많은 타악기들 중에 마림바는 독주악기로서 전문 연주자들과 타악기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연주되는 악기이다. 특히 한국의 음악대학에서 마림바는 대학입시의 필수 과정으로 대학입시의 실기와 대학의 전공실기 및 타악기 독주회의 연주에 반듯이 들어가야 하는 타악기 분야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악기이다.
본 논문은 마림바를 전공하거나 공부하려는 학생들과 타악기 실기를 체험하려는 학생들에게 근거 있는 논리를 제공함으로서 보다 효과적인 연주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주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먼저 마림바 악기의 역사와 발달, 마림바 음악의 발달, 악기의 구조와 원리와 같은 마림바 연주자라면 꼭 알고 있어야할 마림바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과 개념이 되는 내용을 다루었다. 그리고 마림바의 독주악기로서의 중요성을 각인시키고 곡의4 말렛 그립(Four-Mallets Grips)들의 특성을 연구하기위해 마림바의 독주연주를 위한 4말렛 그립(Four-Mallet Grips)의 잡는 방법과 기본적인 운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제적인 곡을 통해서 그립들의 연주기법이 장점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그립의 장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스티븐스 그립(Stevens Grip)의 장점

1. 독립이 잘 되어 원핸드롤(One Hand Roll)과 2도권 연주에 강하다.
2. 말렛 1,2,3,4번 모두 소리가 균형적이며 아르페지오에 강하다.
3. 음정 조정이 용이하며 옥타브이상 연주에 강하다.
4. 타그립에 보다 말렛 2,3번이 자유로워 실로폰 스타일의 곡에 강하다.
5. 말렛을 길게 잡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무게가 실린다.

트리디셔날 그립(Traditional Grip)의 장점

1. 오픈 포지션(Open Position)으로 힘있고 좀 더 넓은 소리가 장점이다.
2, 말렛을 짧게 잡아 빠른 연주와 글리산도에 강하다.
3. 4성부로 연주하거나 2성부(왼쪽의1,2번과 오른쪽의3,4번)로 교대로 연주할 때 강하다.
4. 손이 편하고 손목을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다.
5. 말렛 1,4번이 강하기 때문에 베이스가 풍성하고 멜로디가 분명하다.

아프리카의 토속악기에서 현재의 마림바로 발전한 기간은 매우 짧지만 마림바음악은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다. 마림바의 곡들이 새롭게 빠르게 출시되고 있으며 그 선호도나 유행하는 곡이 빠르게 바뀌는 것으로 그 흐름이 변모가 다른 악기들에 비해 놀랍도록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빠른 발전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마림바의 기본적인 원리와 그립의 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해야만 이런 변화에 발맞추어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완벽한 그립은 없다. 각 그립의 특성을 이해하고 장단점을 파악하면 곡에 대한 해석도 빨라지며 어떤 부분이 약점인지 쉽게 인지해 더 많은 연습을 통하여 보다 좋은 연주를 할 수 있을 것이다.
Author(s)
백진형
Issued Date
2011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5269
Alternative Author(s)
Baek, Jin-Hyoung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대학원 음악학과
Advisor
허대식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2

Ⅱ. 본 론 4
1. 마림바의 역사와 발달 4
1) 마림바의 악기의 발달 4
2) 마림바의 음악의 발달 8

2. 마림바의 구조와 원리 13
1) 바(Bar)의 원리 13
2) 공명관의 원리 14
3) 마림바의 음역 14

3. 마림바의 4말렛 그립(Four-mallet Grips)과 연주기법의 장점 15
1) 마림바의 4말렛(Four-Mallet) 그립 15
(1) 크로스 그립(Cross Grips) 16
(2) 인디펜던트 그립(Inderpendent Grips) 19

2) 곡에 따른 그립의 장점 비교 분석 21
(1) 스티븐스 그립(Steves Grip)의 장점인 곡들 21
(가) Adventures of Ivan No.1 Ivan Sings 21
(나) Leigh Howard Stevens, Rhythmic 23
(다) Murra Houllif, Samba 25
(라) Anders Koppel, Concerto For Marimba and Orchestra 25
(마) Mark Ford, Stubernic 26
(바) Eric Sammut, Libertango Variations on Marimba 27
(2) 트리디셔날 그립(Traditional Grip)의 장점인 곡들 29
(가) Keiko Abe, Variations On Japanese Children`s Songs 29
(나) Minoru Miki, Marimba Spiritual 30
(다) Ney Rosauro, Concerto for Marimba and orchestra 31
(라) Keiko Abe, Tambourine Paraphrase 32
(마) Keiko Abe, Marimba D`amore 33
(바) Eric Sammut, Libertango Variations on Marimba 34

Ⅲ. 결 론 36

참 고 문 헌 39

Abstract 41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Citation
백진형. (2011). 마림바와 4 말렛 그립(Four-Mallet Grip)에 대한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Music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