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ST 분절 비상승 심근경색증 환자의 임상적 특징과 예후

배경 및 목적

급성 심근 경색증의 종류에 따라 임상 양상 및 장기 예후에 대한 차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기존 연구에서는 각각 다른 분석 결과를 보였고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았다. 이에 본 저자들은 ST 분절 비상승 심근경색증과 ST 분절 상승 심근경색증의 임상적 특징을 비교하고 1년 추적 관찰한 예후를 분석하였다.

결과

ST 분절 비상승 심근경색증군에서 비전형적 흉통을 호소하는 환자가 많았고 과거병력 상 협심증과 허혈성 심장질환 및 당뇨병을 가진 환자가 많았다. 최대 CK-MB 수치는 ST 분절 비상승 심근경색증군이 낮았고 두 군에서 각각 예후와 관련 있는 인자로는 NT pro-BNP였다. 경흉부 이면성 심초음파 소견에서는 ST 분절 비상승 심근경색증 환자들에서 이완기 내경의 증가와 좌심실 비대 소견이 더 많이 관찰되었으나 좌심실 구혈률과 regional wall motion score index 및 이완기 기능에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치료 후 1년 추적 관찰 동안 사망률은 ST 분절 상승 심근경색증 환자가 좀 더 높은 경향을 보였으나 MACE 발생률은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결론

ST 분절 비상승 심근경색증과 ST 분절 상승 심근경색증 환자들은 내원 시 임상적 특징에서 차이를 보였고 1년 장기 예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사망률은 ST 분절 상승 심근경색증에서 높은 경향을 보였다. ST 분절 비상승 심근경색증 환자의 적극적인 치료에 대해 고려해야 할 것이다.

Objectives: Acute non-ST elevation myocardial infarction (NSTEMI) has different clinical presentation, treatment strategy, and prognosis compared with ST-elevation myocardial infarction (STEMI), but its clinical characteristics and prognosis are not well-defined in Korea.

Results: More patients with NSTEMI complained of atypical chest pain, and had previous angina, ischemic heart diseases, DM and Killip class I. Maximal serum CK-MB level was lower in NSTEMI group. Echocardiographic studies showed more dilated left ventricular diastolic dimension and eccentric left ventricular hypertrophy in patients with NSTEMI, but left ventricular ejection fraction, regional wall motion score index and the degree of diastolic dysfunction were not different. The major cardiovascular adverse event (MACE) rate at 1 month was greater in STEMI group (10.3% in STEMI and 4.8% in NSTEMI; p=0.16). Kaplan-Meier survival analysis showed the less 1 year mortality rate of NSTEMI group (4.8% vs. 11.5%; p=0.082), but 1 year event (death, MI, or repeated revascularization) rate was similar (20.5% vs. 21.2%) because of greater repeated revascularization in NSTEMI group.

Conclusions: Clinical manifestations were somewhat different between NSTEMI and STEMI groups. The mortality rate was lower in NSTEMI group, but the long-term event rate was not differ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