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물리와 대학물리학의 연계성 분석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nalysis for Vertical Relationship of High School Physics and College PhysicsBased on 2009 Revision Curriculum
Abstract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개발된 고등학교 과학, 물리Ⅰ·Ⅱ 교과서와 대학물리학 교재의 역학단원의 분석을 통하여 역학단원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학습 내용을 분석하고 그 연계성을 조사하였다. 또한 이를 토대로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 연계 정도를 파악 할 수 있는 참고 자료를 제공하였다.
대부분의 주제들은 반복과 발전, 새로운 개념이 소개되면서 심화되고 있으나 구체적인 내용 요소에 있어서는 다수의 학습 내용이 동일하게 반복되고 있다. 뉴턴의 운동 법칙과 중력에서는 동일한 학습 내용이 계속적으로 반복되고 있으며, 회전운동과 평형의 많은 내용 요소들이 대학물리학에서 처음 제시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This study aimed at understanding the vertical relationship of mechanics unit in the high school science textbooks, physicsⅠ·Ⅱ revised in 2009 with college physics. The study focused on how teachers have taught students so far through this relationship. Most of subjects have enhanced and extended the coverage, but the concrete concepts have repeated basically. Newton's law of motion and gravity are repeating the coverage continually. In contrast, rotational motion and equilibrium contain sufficient depth of theoretical physics when we are learning them in universities.
Author(s)
강현주
Issued Date
2011
Awarded Date
2011.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5505
Alternative Author(s)
Kang, Hyun-Joo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물리교육
Advisor
강영봉
Table Of Contents
차 례 ⅰ
국문초록 ⅳ
Ⅰ. 서 론 1
Ⅱ. 이 론 3
1. 교육과정의 의미3
2. 교육과정 조직의 원리3
1) 계열성의 원리 3
2) 계속성의 원리 4
3) 범위의 원리 4
4) 통합성의 원리5
5) 균형성의 원리 5
3. 연계성에 관한 이론 5
1) Tyler의 세 가지 학습경험 조직방법5
2) Bruner의 나선형 교육과정 6
3) Tyler의 계열성과 Bruner의 나선형 교육과정 비교 7
4) Taba의 생산적 학습을 위한 교육과정 방략 7
5) Gagne의 학습위계론 8
4.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과학 교과의 성격 8
1) 고등학교 과학교과서의 성격 8
2) 물리Ⅰ의 성격 9
3) 물리Ⅱ의 성격10
5. 연계성 분석 준거 기준11
III. 연구 방법12
1. 연구 자료12
2. 연구 방법12
3. 연구의 제한점13
Ⅳ. 결과 및 고찰 15
1. 학습 내용15
1) 고등학교 과학의 학습 내용15
2) 물리Ⅰ의 학습 내용 16
3) 물리Ⅱ의 학습 내용 17
2. 주제로 본 내용의 연계성 분석18
1) 측정에 대한 학습 내용 및 연계성 분석18
2) 벡터량에 대한 학습 내용 및 연계성 분석 19
3) 직선운동에 대한 학습 내용 및 연계성 분석 20
4) 2차원 운동과 3차원 운동에 대한 학습 내용 및 연계성 분석 21
5) 뉴턴의 운동법칙에 대한 학습 내용 및 연계성 분석 23
6) 일과 에너지에 대한 학습 내용 및 연계성 분석25
7) 선운동량에 대한 학습 내용 및 연계성 분석 27
8) 회전운동과 평형에 대한 학습 내용 및 연계성 분석 29
9) 중력에 대한 학습 내용 및 연계성 분석 31
10) 유체역학에 대한 학습 내용 및 연계성 분석32
11) 단순조화운동에 대한 학습 내용 및 연계성 분석34
3.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나선형 교육과정의 적용 분석 35
4. 연계성 통계분석37
Ⅴ. 결 론 39
참고문헌 41
ABSTRACT 43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강현주. (2011).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물리와 대학물리학의 연계성 분석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Physics Education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