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기후변화와 매개체(모기) 분석

Abstract

기후변화 (Climate change) 란 기후 시스템이 자연적 요인과 인위적 요인에 의하여 점차 변화하는 것으로 자연의 평균 기후 변동을 말한다. 최근 지구온난화

로 인한 생태 및 환경변화로 인해, 매개체 전파 질병이 전 세계 보건• 의료뿐 만 아니라, 경제•사회적으로 큰 문제로 대두 되고 있다.

에 감염되며, 21,000명이 뎅기열 (혹은 뎅기출혈열)로 사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아직 국내에는 발병보고가 없지만, 한반도 기후 변화 시 뎅기열을 비롯하여 황열,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감염증 (West nile virus disease)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제주도 지역 중 특히 서귀포 지역은 아열대기후로 바뀐 지역으로, 앞으로

한반도 전역이 아열대기후로 변화하면서 아열대질환 및 수인성 감염병이 한반도

다른 지역보다 먼저 문제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주도 지역에서 채집한 기후변화 매개체인 모기의 분포에 대해서 조사 연구를 하였으며, 연구 결과 서귀포 지역의 평균기온의 상승으로 인하여 모기의 출현이 제주시, 영남, 호남 지역보다 앞선 4월부터, 늦은 12월까지 모기가 출현하였으며, 나가사키 대학 열대의학연구소 (Institute of tropical Medicine, Nagasaki University)와의 공동 연구를 통하여 제주지역의 채집된 모기 개체수와 채집 지점, 제주도의 기온•강수량 간의 유의성을 통계적으로 분석한 결과, 채집된 모기들은 기온과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분석 (phylogenetic analysis)한 결과, 크게 두 가지 그룹이 존재함을 확인 하였다.

따라서 제주도에 서식하는 흰줄숲모기는 공항이나 항으로 유입 되는 해외 유입종과 서귀포의 숲 지역에 서식하는 국내 토착종이 존재할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로 제주도에서 기후변화와 매개체 및 질환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 연구가 계속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