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인간사에서의 이성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Reason in Human Affairs
Abstract
인간 이성의 본질 즉 그 메커니즘과 영향력 그리고 인간 상태와 관련한 중요성을 나는 지난 50여 년간 연구해 왔다. 스탠포드 대학의 해리 캠프 강연에 초청 받았을 때 인간의 이성을 주제로 내가 강연할 거리가 남아있는지 궁금했다. 혹시 이성을 주제로 연구할 것이 남아 있더라도 케네스 애로우, 제임스 마취, 아모스 트버스키를 비롯한 스탠포드 대학 연구진이 벌써 하지 않았을까? 실제로 스탠포드는 이성을 주제로 연구 중이었기 때문에 나는 그 강연을 계기로 내가 그때까지 탐구한 분야와는 동떨어져 있긴 하지만 흥미롭고 중요하다고 본 별로 알려지지 않았던 분야를 탐구해 보기로 했다.
내 연구 대상은 세 가지였는데 바로 이성과 직감ㆍ감정의 관계, 합리적 적응과 진화 간 유사점, 사회적ㆍ정치적 기구 운영과 제한된 이성 간 밀접한 관계였다. 앞으로 전개될 각 장에서는 제한된 이성의 일반적 관점이 제공하는 틀 안에서 이 세 가지를 주제로 강연한다.
스탠포드 대학 덕분에 나는 이 책을 쓸 수 있었다. 갈 때마다 환영해 주시고 동기부여를 해 주시니 스탠포드 캠퍼스를 항상 기쁜 마음으로 방문한다. 2장 초고를 보며 값진 비판을 해 주신 도널드 캠벨, 리차드 르원틴, 에드워드 윌슨에게 감사드린다. 최종 원고에 나온 내용들을 보신다면 이 역시 전부 동의하진 않으실 것 같다. 그 외에도 이 책에 실린 진화 이론을 비롯한 여러 주제와 관련해 도움을 주신 분들께 진심어린 고마움을 전한다.
Author(s)
임동수
Issued Date
2011
Awarded Date
2011.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5595
Alternative Author(s)
Lim, Dong-Soo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통역대학원 한영과
Advisor
김재원
Table Of Contents
1. 합리성에 관한 대체적(代替的) 관점들 4
2. 합리성과 목적론 29
3. 사회생활에서의 합리적 프로세스 57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통역대학원
Citation
임동수. (2011). 인간사에서의 이성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terpretation & Translation > Korean-English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