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제2언어로서의 중국어 교육 (1)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汉语作为第二语言教学简论-韓國語飜譯論文
Abstract
제2언어로서의 중국어 교육이란 중국어가 제1언어가 아닌 외국인, 혹은 중국 내 소수민족을 상대로 하는 중국어 교육을 지칭하는 것이다.
중국어 뿐 아니라 모든 외국어에 대한 강의는 분명 모국어와 다른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은 모두가 인식하고 있지만, 사실 그 차이점을 분명히 이해하고, 실전 강의에 적용하는 교사나 강사는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한국에서도 중국어 학습자가 점점 늘어남에 따라 중국어 교사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고 있는 지금, 교사가 중국어에 대한 정확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는 것은 물론, 제2언어로서의 중국어 교육에 대한 적절한 교수법을 익혀 강의에 활용하는 것이 더욱 중시되고 있다.

이 책은 다년 간 대외한어 교육에 종사해 온 베이징위옌대학의 리우쉰 교수가 제2언어로서의 중국어 교육의 특징, 목적, 내용, 원칙 등을 상세하게 집필한 책으로써 중국어 교육에 종사하는 교사 및 강사들에게 교육의 방향을 인도해주는 참고 자료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 번역논문의 원저는 총 11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논문에서는 중국어 교육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부분 중에서 제1장 제2언어로서의 중국어 교육의 특징, 제4장 제2언어로서의 중국어 교육의 목적과 내용, 제6장 제2언어로서의 중국어 교육의 원칙을 발췌해 번역했다. 그렇기 때문에 원저의 목차와 본 번역논문의 목차가 다르다는 것을 알려둔다. 또한 이 논문에서는 필요한 부분에 역주를 첨가했는데 원저자의 주와 구별하기 위해 역주는 각주로 처리하였고, 원문의 주는 미주로 처리하였다.

한편 번역에 있어서는 한국에서 일반적으로 "漢語(한어)"를 모두 중국어라고 번역하는 것과 달리 이 논문에서는 중국 내 소수민족들의 입장에서 자기 민족의 언어 외에, 사용인구가 가장 많은 한족의 언어로서 중국어를 대표하는 언어를 지칭한 경우에는 "한어"라고 번역했고, 외국인 입장에서 학습하는 중국의 언어를 지칭한 경우에는 "중국어"로 번역했다. 즉 이 논문에서는 한어와 중국어란 용어를 모두 사용하고 있지만 결국 동일한 언어를 가리킨다는 점을 알려둔다.
그리고 한자를 표기한 경우 일반적으로 번체자를 사용하였으나, 원문에서 중국어의 단어나 문장을 예로 들어 설명한 경우에는 원문 그대로 간체자를 사용해 표기하였다.

마지막으로 이 논문을 통해 중국어 학습이 모국어 학습과는 다른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함을 이해하고, 중국어를 학습하거나 지도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Author(s)
고지양
Issued Date
2011
Awarded Date
2011.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5597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통역대학원 한중과
Advisor
송현선
Table Of Contents
역자서문 1
제1장 제2언어로서의 중국어 교육의 특징 3
제1절 제2언어와 제2언어 교육 3
제2절 제2언어교육의 특징 9
제3절 제2언어로서의 중국어 교육의 특징 17
제2장 제2언어로서의 중국어 교육의 목적과 내용 22
제1절 제2언어 교육의 역할과 교육의 목적 22
제2절 제2언어로서의 중국어 교육의 목적 28
제3절 제2언어로서의 중국어 교육의 내용 32
제3장 제2언어로서의 중국어 교육의 원칙 43
제1절 제2언어 교육의 발전개황 43
제2절 제2언어 교수법의 발전 추세 45
제3절 교육원칙 확립과 지도사상 49
제4절 제2언어로서의 중국어 교육의 원칙 51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통역대학원
Citation
고지양. (2011). 제2언어로서의 중국어 교육 (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terpretation & Translation > Korean-Chinese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